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17일 다보스포럼(WEF)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에 참가해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을 소개했다.   [사진=한화]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17일 다보스포럼(WEF)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에 참가해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을 소개했다.   [사진=한화]

[뉴시안= 조현선 기자]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지속가능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경쟁력 제고를 비롯해 '그린에너지 허브' 구축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 부회장이 17일 다보스포럼(WEF)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에 참가해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을 소개했다. 

이날 김 부회장은 “한화가 업계 최초로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은 글로벌 탈탄소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양광, 수소,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서 해양으로 탈탄소로의 영역 확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탈탄소 게임체인저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제안

해양 운송은 글로벌 무역의 90%를 담당하고 각종 에너지원을 운송하는주요 수단이며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3%를 차지하여 탈탄소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다. 김 부회장은 해양 탈탄소 솔루션으로 100% 친환경 연료만 사용하고 전기 추진도 가능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을 제시했다.

한화는 100% 암모니아만로 가동되는 가스터빈을 개발 중이다. 현재 선박의 내연기관은 암모니아, 메탄올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해도 안정적 연소를 위해 약 5~15% 비율의 파일럿 오일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한화가 개발 중인 암모니아 가스 터빈은 100% 암모니아만으로 운항이 가능한 무탄소 기술이다.

또한 한화는 선박의 보조 발전 장치로 수소연료전지와 에너지 저장시스템(ESS)을 장착해 무탄소 전동화를 실현하고 수소연료전지에 필요한 수소를 선내에서 생산하기 위해 암모니아 크래커도 탑재할 예정이다.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실증… 글로벌 수요 견인

김 부회장은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의 실증 계획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한화는 직접 제조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의 안정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증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수요를 견인할 예정이다. 선박은 많은 자본을 투자하며 2~3년의 건조 기간을 거쳐 20~30년 동안 운영되는 탓에 안정성이 증명되지 않으면 실제 발주로 이어지기 어렵다.

한편 한화오션은 지난해 11월 국내 기업 최초로 다보스포럼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FMC에 가입했다. FMC는 철강, 화학, 항공 등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의 유관 기업들이 탈탄소 잠재 기술 수요를 창출해 시장에 안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기업 중에서는 GM, 포드(Ford), 아마존(Amazon) 등 95곳이 가입해 있다. 한화는 FMC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탈탄소 기술을 개발해 탄소중립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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