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K-도심항공교통(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를 위해 전남 고흥에서 5G-위성 하이브리드 통신 기술 검증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사진=KT]
KT는 K-도심항공교통(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를 위해 전남 고흥에서 5G-위성 하이브리드 통신 기술 검증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사진=KT]

[뉴시안= 조현선 기자]KT가 내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새 발을 내딛었다.

KT는 K-도심항공교통(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를 위해 전남 고흥에서 5G-위성 하이브리드 통신 기술 검증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는 내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해 8월 착수한 국토교통부 주관 민관합동 실증사업이다. 기체·운항·버티포트·교통관리를 맡은 기업 46곳이 고흥에서 1단계 실증을 진행한다. 참여 기업은 향후 실제 UAM이 날아다닐 수도권 하늘에서 실증을 이어간다.

5G-위성 하이브리드 통신은 항공용 5G와 위성 통신을 동시 연결해 안정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커버리지를 항로 외 지역까지 확장해 UAM 기체가 정상적인 비행 경로를 이탈하는 상황이나 통신 장애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관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KT는 K-UAM 그랜드챌린지를 대비해 원격 안테나 제어 시스템도 도입했다. 기지국 장애 시 주변 주변 기지국에서 커버리지를 백업해 5G 항공망의 안정성을 강화해 준다. 항공 전용 특화 안테나, 3차원 커버리지 설계 기술과 함께 KT의 안정적인 5G 항공망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로 꼽힌다. 기존 항공기가 '사람 간 교신'을 통한 관제에 중점을 두는 것과 달리 기체와 UAM 교통관리시스템 간 데이터 통신을 이용해 관제하는 특성을 고려한 결과다. 이에 따라 얼마나 안정적으로 통신 성능을 유지하는지 여부가 UAM 관제를 위한 핵심 과제로 꼽힌다.

한편 KT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에 참여할 예정이다. 교통관리 분야에서 UAM 교통 관리 시스템, 이를 위한 항공 통신 기술을 실증해 관련 기술의 우수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이종식 KT 네트워크연구소장은 “안전한 UAM 운항을 위한 요소 중 하나로 안정적인 통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성공적인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으로 UAM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기반 마련에 기여하고, 지속해서 관련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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