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고향사랑기부금 제1호로 개그우먼 조혜련 씨가 최대호 시장에게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안양시 고향사랑기부금 제1호로 개그우먼 조혜련 씨가 최대호 시장에게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뉴시안= 이태영 기자]안양시가 지난해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약 1억9000만원을 모금해 목표액 1억원의 190%에 해당하는 모금액을 달성했다.

29일 안양시는 지난해 총 1892명이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안양시에 총 1억9000만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시는 1억원 달성을 목표로 했으나 유명인의 릴레이 기부와 각종 온·오프라인 홍보,선호도 높은 답례품 선정 등 노력으로 목표액보다 많은 기부금이 모인 것으로 보인다.

기부액별로는 3만원 상당의 답례품(무항생제 돼지고기・돈육구이・샴푸세트・안양사랑페이 등)을 받은 ‘10만원’기부자가 전체 건수의 88%로 가장 많았다.

지역별로는 전체 기부 건수 중 57%가 경기도, 18%가 서울 거주자로 수도권 시민의 기부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30대가 41%로 가장 많았고 40대(24%)·50대(18%) 순이었다.

지난해 처음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를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 한도 내에서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10만원 기부 시 전액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기부금의 30%이내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고향사랑기부제로 모인 소중한 기부금을 주민 복리증진과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총33개의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을 선정했으며, 지난 26일 열린 제5차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통해 유기농 마스크팩(4종)을 답례품으로 추가 선정해 올해 총 34개의 답례품을 제공한다. 시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특산품을 기부자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최대호 시장은 “올해도 안양을 사랑하는 마음이 모일 수 있도록 시민이 체감하고 기부자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특색있는 기금사업을 추진하고, 기부문화가 확실히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