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물가 기조로 인해 '가성비'로 불리는 대기업들의 PB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은 세븐일레븐 PB브랜드 '굿민'의 계란 상품. [사진=뉴시스]
최근 고물가 기조로 인해 '가성비'로 불리는 대기업들의 PB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은 세븐일레븐 PB브랜드 '굿민'의 계란 상품.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경기침체와 고물가 기조 속에서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 형태로 전환되면서 대기업들의 자체브랜드(PB)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14일 대한상공회의소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닐슨아이큐가 조사한 '유통업체 자체브랜드 상품 매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PB 상품이란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와 협력해 생산한 후 자체적으로 내놓은 상품이다. 주로 마케팅과 유통비용을 줄여 소비자가격을 낮춰 고물가 시대에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마트의 노브랜드, 세븐일레븐의 굿민, GS25의 유어스 등이 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간(2022년 4분기~2023년 3분기) 국내 PB 상품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11.8% 성장했다. 전체 소비재 시장은 동기간 1.9% 성장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약 6배 성장했다.

대한상의는 "지난해 소비자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이 품질 대비 저렴한 PB상품 구입량을 늘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PB시장 성장세는 식품 부분에서 두드러졌다. 지난해 비식품 부문 시장 성장률은 7.4%%인 반면 식품은 12.4%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가정간편식인 즉석국·탕·찌개류 PB 상품의 매출이 일반 제조사 브랜드 매출을 추월했다. 대형마트·슈퍼마켓·편의점 등 3개 업태 모두에서 PB제품의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편의점에서는 즉석국 매출 중 PB제품이 82.2%를 차지했다. 대형마트에서는 69.1%, 슈퍼마켓에서는 51.9%에 달했다.

식품이 아닌 생활용품 부문에서는 △구강용품 25.7% △주방용품 8.8%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