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이 신년 영상 메시지를 통해 올해 성장 전략을 밝혔다. [사진=롯데쇼핑]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이 신년 영상 메시지를 통해 올해 성장 전략을 밝혔다. [사진=롯데쇼핑]

[뉴시안= 박은정 기자]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유통군 총괄대표)이 올해 본격적인 외형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AI 기술을 활용한 리테일 테크 혁신을 강조하며, 동시에 해외 사업을 가속화해 매출과 이익을 같이 늘려나가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부회장은 27일 사내 게시판을 통해 신년 영상 메시지를 올리고 2022년 취임 이후 추진해온 체질 개선 작업에 대한 성과와 올해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김 부회장은 체질 개선 작업에 대해 롯데백화점 본점의 매출 2조원 기록 성과를 내세웠다. 그는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의 통합 작업과 롯데몰 하노이의 성공적인 오픈 등을 언급하며 "2022년부터 진행해 온 '트랜스포메이션 1.0'이 수익성 개선이 먼저였다면 올해부터는 매출과 이익을 동반 성장시키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2.0'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외형 성장을 위해 생성형 AI 등 리테일 테크와 해외 사업 확대를 내세웠다. 그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글로벌 리테일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롯데도 지난해 9월 '라일락'(LaiLAC-Lotte ai Lab Alliances&Creators) 센터를 만들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보다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높아 성장이 기대된다"며 "신규 사업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들을 지원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차원에서도 선한 경영을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김 부회장은 "올해도 더 많은 경쟁과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그 속에도 항상 많은 기회가 있다"며 "롯데가 쇼핑 1번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