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가 아동·청소년 자녀의 게임 이용을 이해해주지 않거나 명확한 이용 규칙을 제시해주지 않을 경우 ‘문제적 게임 이용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2023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가 아동·청소년 자녀의 게임 이용을 이해해주지 않거나 명확한 이용 규칙을 제시해주지 않을 경우 ‘문제적 게임 이용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부모가 아동·청소년 자녀의 게임 이용을 이해해주지 않거나 게임의 명확한 이용 규칙을 제시해주지 않을 경우 ‘문제적 게임 이용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녀가 올바른 게임이용 습관을 가지려면 게임이용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분명한 규칙 제시가 매우 중요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8일 내놓은 ‘2023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청소년 학생(초등 4~고등 3학년) 약 10만명, 아동 학생(초등 2~3학년) 및 학부모(초등 1~3학년) 약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청소년 전체 게임이용군은 2022년 82.7%에서 2023년 86.4%로 전년 대비 3.7%포인트(P)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일반 이용자군’은 2022년 67.3%, 2023년 71.0%로 전년대비 3.7%p 증가, △일상적인 삶이 힘들 정도로 게임에 과몰입하고 게임의 부정적 영향을 조절하지못하는 ‘문제적 게임이용군’은 2022년 3.5%, 2023년 3.1%로 0.4%p 감소, △게임을 삶에 긍정적 방향으로 활용하고 필요할 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적응적 게임이용군’은 2022년 11.9%, 2023년 12.4%로 0.5%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전체 게임이용군은 2022년 68.8%에서 2023년 74.9%으로 전년대비 6.1%p 증가했다. 일반 이용자군은 66.8%, 문제적 게임이용군은 3.2%, 적응적 게임이용군은 4.9%로 나타났다.

[그래픽=한국콘텐츠진흥원]
[그래픽=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은 “문제적 게임이용군의 경우 청소년과 아동 비율이 유사한 것과 달리 적응적 게임이용군의 경우 청소년(12.4%)에 비해 아동(4.9%)의 비율이 낮게 나타나, 저연령 아동의 적응적 게임이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콘진원은 게임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가 아동·청소년의 게임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인지·대화·이해·규율제시로 세분화한 분석 결과도 내놨다.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아동·청소년 학부모의 게임 인지와 대화 정도는 대체로 높았다. 그러나 문제적 게임이용군의 경우, ‘부모님은 게임 하는 것을 이해해 주신다’(청소년 19.2%, 아동 29.5%)와 ‘부모님은 내가 게임 하는 것에 대해 분명한 규칙을 제시하신다’(청소년 31.7%, 아동 26.8%)는 질문에 부정응답(전혀 아니다, 아니다)비율이 적응적 게임이용군에 비해 높았다. 적응적 게임이용군의 경우 같은 질문에 ‘이해’ 관련 부정응답은 청소년 6.1%, 아동 7.4%,‘규칙 제시’ 관련 부정응답은 청소년 19.1%, 아동 9.2%로 각각 파악됐다.

콘진원은 “자녀의 올바른 게임이용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게임이용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분명한 규칙 제시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학부모는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해 인지하고 대화하는 것 이상으로, 또래 문화로서 게임 이용을 존중하며 일관된 양육 태도를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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