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현대캐피탈 본사인 그랜드센트럴 빌딩에서(왼쪽부터) 현대캐피탈 김종환IT품질관리팀장, 구성식 시니어 매니저, 전보성IT본부장, 씨에이에스 이창희 데이터품질인증센터장, 박호순ITC기술연구소장이 데이터 품질인증식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캐피탈]
지난 28일 현대캐피탈 본사인 그랜드센트럴 빌딩에서(왼쪽부터) 현대캐피탈 김종환IT품질관리팀장, 구성식 시니어 매니저, 전보성IT본부장, 씨에이에스 이창희 데이터품질인증센터장, 박호순ITC기술연구소장이 데이터 품질인증식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캐피탈]

[뉴시안= 이태영 기자]현대캐피탈이 최고 등급의 데이터 품질을 인정받았다.

현대캐피탈은 금융업계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한 데이터 품질인증기관인 ‘씨에이에스(Computer Assurance Service, C.A.S)’로부터 데이터 품질인증A등급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데이터 품질인증은 데이터산업법 제20조에 근거해 데이터의 완전성, 유효성, 일관성, 정확성, 접근성, 유일성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심사 후 정합률(데이터값의 품질기준 준수율)에 따라 A등급(99%), B등급(97%), C등급(95%)으로 나눠 인증을 부여한다.

이번에 현대캐피탈이 A등급을 받은 데이터는 ‘글로벌 표준 플랫폼(G-Core)’이다.

글로벌 표준 플랫폼은 자동차 금융상품과 개인/기업/주택 관련 금융상품을 통합 관리하고, 고객상담, 대출심사, 채권/리스크/회계 관리 등 영업활동의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차세대 글로벌 금융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 데이터도 제공한다.

현대캐피탈은 1774억 건에 달하는 글로벌 표준 플랫폼의 데이터 품질인증 심사에서 높은 정합률을 기록해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현대캐피탈은 이번 인증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전반을 관리하는 플랫폼의 데이터 품질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문제가 있는 데이터를 적시에 개선하는 데이터 품질 유지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대캐피탈은 2016년 한국 본사를 시작으로, 미국과 중국 법인에서 글로벌 표준 플랫폼을 런칭했다. 이 플랫폼은 신규 해외법인 설립 시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 IT시스템 구축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이고 영업활동을 조기에 안정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전보성 현대캐피탈 IT본부장은 “이번 인증은 글로벌 기업이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인 데이터 품질과 품질관리의 우수성을 공인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계 각국의 고객들에게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글로벌 금융사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캐피탈은 △실시간 ‘거래추적 모니터링’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하는 ‘서비스 조기경보’ △비상 시에도 핵심 업무가 지속될 수 있는 ‘업무연속성’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더욱 정교한 데이터 품질 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