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푸드테크가 미국 로봇 피자 브랜드 스텔라피자를 인수했다. [사진=한화푸드테크]
한화푸드테크가 미국 로봇 피자 브랜드 스텔라피자를 인수했다. [사진=한화푸드테크]

[뉴시안= 박은정 기자]푸드테크 기업 한화푸드테크가 미국 로봇 피자 브랜드 스텔라피자(Stellar Pizza)를 인수했다. 한화푸드테크는 스텔라피자 인수를 기점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한화푸드테크는 지난 1월 스텔라피자를 운영하는 ㈜서브 오토메이션(Serve Automation)과 자산 양도를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달 29일 모든 계약 절차를 마쳤다고 4일 밝혔다. 특히 이번 계약 체결 또한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에 관심을 두고 있는 김동선 부사장이 직접 이끈 것으로 알려졌다. 

서브 오토메이션은 일론 머스크가 수장으로 있는 우주항공기업 '스페이스X' 출신 엔지니어들이 2019년 설립한 기업이다. 이 기업은 피자 로봇 시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12인치 크기의 피자를 만드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5분 남짓이다. 

모든 공정이 완전 자동화로 진행되는 스텔라피자 조리 과정. [사진=한화푸드테크]
모든 공정이 완전 자동화로 진행되는 스텔라피자 조리 과정. [사진=한화푸드테크]

피자 로봇은 48시간 저온 숙성한 피자 반죽을 직접 조리할 뿐만 아니라 토핑 무게부터 피자 두께까지 확인한다. 별도의 직원 없이 자동화 시스템으로 이뤄져 인건비 등 부대 비용이 크게 줄어들고, 철저한 품질 관리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피자를 맛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스앤젤레스 기준, 스텔라피자의 한 판 가격은 8~9달러(9달러 기준·한화 1만9000원)다. 스텔라피자 가격은 주요 피자 브랜드의 60% 수준이다.

스텔라피자는 시스템 재정비 등 경영 효율화 작업을 마치는 대로 영업을 재개할 계획이다. 한화푸드테크 관계자는 "기술 고도화 등 시스템 재정비를 마치는 대로 국내와 미국 시장에 브랜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계약 체결에 대해 스텔라피자를 창업한 벤슨 차이는 기념비적인 일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그는 "한화와의 협력을 통해 스텔라피자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며 "식품산업에 대한 한화의 노하우와 푸드테크가 더해져 높은 품질의 피자를 부담 없는 가격에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