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에서 열린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사진 왼쪽부터) 윤동섭 연세대학교 총장, 유영상 SKT 사장, 김용학 SKT 이사회 의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T]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사진 왼쪽부터) 윤동섭 연세대학교 총장, 유영상 SKT 사장, 김용학 SKT 이사회 의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T]

[뉴시안= 조현선 기자]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전기가 20세기 경제와 일상을 통째로 바꾼 것처럼 AI가 21세기 산업과 생활을 전면적으로 확신할 것"이라고 5일 강조했다.

유 사장은 이날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주최로 열린 '인공지능(AI) 시대, ICT가 가야 할 길'을 주제로 한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이동통신 40주년을 맞이해 그간 ICT 영역의 성과를 돌아보고, AI 시대에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ICT 역할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 사장은 "이동통신은 지난 40년간 국민의 삶을 전면적으로 변화시키고 대한민국 ICT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며 “40년 역사를 뒤로하고 새롭게 AI 시대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이한 SK텔레콤도 그간 축적해 온 역량과 자산을 토대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해, 다시 한번 대한민국 산업 부흥에 기여하고 'AI 강국 대한민국'을 견인하는 새로운 사명을 실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윤동섭 연세대 총장은 축사를 통해 "AI가 산업과 사회 모든 영역에 걸친 패러다임 변화를 촉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 주요국들은 글로벌 AI 주도권을 선점하고 AI로 자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순서에서는 김경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관과 권남훈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각각 ‘이동통신 40년 성과와 향후 ICT 정책 방향’과 ‘AI 시대, ICT가 가야 할 길: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이동통신 분야에서 정부 정책, 연구소∙제조업체의 기술 개발, 이동통신사업자의 적극적 투자가 조화를 이뤄 지난 40년간 이동통신뿐 아니라 ICT 전반에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이를 위해서는 정부, 공급자, 개별 참여자 위주의 정책보다는 시장, 소비자, 전체 생태계 친화적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디지털 전환을 넘어 AI 전환을 이루자는 데 뜻을 모으고, 기업들은 주도적 노력과 AI 인프라 구축을, 정부는 산업 육성 패키지와 규제 완화 등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