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가 조사한 ‘주요 기업 근로자 업무몰입도 현황조사’에 따르면, 기업 근로자들이 근무 중 약 1시간20분은 업무 외 개인 사무를 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진=뉴시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조사한 ‘주요 기업 근로자 업무몰입도 현황조사’에 따르면, 기업 근로자들이 근무 중 약 1시간20분은 업무 외 개인 사무를 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기업 근로자들이 근무 중 약 1시간20분은 업무 외 개인 사무를 보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업무집중도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10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공기업 제외) 및 경총 주요 회원사 대상으로 조사한 ‘주요 기업 근로자 업무몰입도 현황조사’에 따르면, 주요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자사 근로자(사무직)의 업무몰입도를 평가한 결과 평균 82.7점(1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업무몰입도는 흡연이나 인터넷서핑, 사적외출 등을 하지 않고 업무에 사용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조사결과 사적활동이 평균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75점 이상, 87.5점 미만)인 기업이 65.3%로 가장 많았고, 1시간 미만(87.5점)인 기업은 전체의 22.4%로 조사됐다. 2시간 이상(75점 미만)인 기업은 12.2%였다.

조사기업의 대부분(93.9%)은 업무몰입도를 향상할 여지가 있다고 답했다.

[그래픽=한국경영자총협회]

그러나 54%는 업무시간 내 사적활동에 대해 거의 대응을 하지 않고 있었다. 잦은 자리 비움 등 눈에 띄는 부분만 관리 38.0%, 근로자 반발 등을 이유로 거의 관리하지 않음 16%였다. PC체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관리한다는 기업은 26%에 그쳤다.

인사관리시스템이 업무몰입도 향상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관리 필요성이 없는 기업’의 업무몰입도는 89.4점으로 가장 높았고, ‘근로자 반발 등의 이유로 거의 관리하지 않음’으로 응답한 기업은 74.4점으로 가장 낮았다.

근로시간 길이와 관련해 70.0%가 ‘적당하다’고 평가했다. ‘다소 많다’는 24.0%, ‘다소 적다’는 6.0%였다. ‘매우 많음’이나 ‘매우 적음’으로 응답한 기업은 없었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우리나라 근로자의 업무몰입 수준이 높다고 볼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근로시간의 효율적 활용과 업무시간 내 사적활동 자제,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등 적극적 인사관리를 통한 노동 생산성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