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게임사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된다. 이로써 게임사들은 확률 정보에 변동이 있을 시 공지사항이나 이미 확률 정보를 공개해 온 페이지에 업데이트하는 의무를 가지며,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엔씨소프트 리니지2M 홈페이지 캡쳐]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게임사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된다. 이로써 게임사들은 확률 정보에 변동이 있을 시 공지사항이나 이미 확률 정보를 공개해 온 페이지에 업데이트하는 의무를 가지며,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엔씨소프트 리니지2M 홈페이지 캡쳐]

[뉴시안= 조현선 기자]그동안 게임사에 자율로 맡겨왔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됐다. 정보 공개 대상도 유료 구매 아이템에서 직·간접적 구매가 가능한 아이템으로 범위가 확대돼 이용자의 알 권리가 확대됐다는 평가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게임사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된다. 이로써 게임사들은 확률 정보에 변동이 있을 시 공지사항이나 이미 확률 정보를 공개해 온 페이지에 업데이트하는 의무를 가지며,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도 확률 정보 의무 공개에 맞춰 관련 페이지를 신설하는 등 해당 조치에 발맞춰 가고 있다. 

먼저 엔씨소프트는 홈페이지 하단의 커뮤니티정책 내 '유료 상품 확률 안내'를 통해 안내 중이다. 주요 인기작인 '리니지M'의 경우 △뽑기형 △상자형 △장비 강화 등에 따라 아이템을 분류하고, 이에 대한 확률 정보를 공개했다. '리니지2M'도 △유료상품 △연금술 △인게임 콘텐츠 등으로 나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넥슨은 '넥슨 나우'를 통해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서 넥슨은 지난 2022년 게이머가 확률 정보를 직접 검증할 수 있는 오픈 API를 도입한 바 있다. 넷마블은 게임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관련 페이지를 신설하고 경매장에서 구매 가능한 모든 아이템과 강화 시스템인 '엘릭서'와 '초월' 등 확률을 안내하고 있다. 이외에도 컴투스홀딩스와 위메이드 등 주요 게임사도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하고 나섰다.

한편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게임사가 투명하고 정확하게 이를 공개하는지 감시하기 위한 모니터링단과 신고 전담 창구를 운영한다. 위반 시 게임위가 1차적으로 시정을 요청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2차로 시정 권고, 시정명령을 조치할 예정이다. 시정명령에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게임산업법 제45조에 따라 2년 이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그동안 게임사에 자율로 맡겨왔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됐다. 정보 공개 대상도 유료 구매 아이템에서 직·간접적 구매가 가능한 아이템으로 범위가 확대돼 이용자의 알 권리가 확대됐다는 평가다. [사진=뉴시스]
그동안 게임사에 자율로 맡겨왔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됐다. 정보 공개 대상도 유료 구매 아이템에서 직·간접적 구매가 가능한 아이템으로 범위가 확대돼 이용자의 알 권리가 확대됐다는 평가다. [사진=뉴시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