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이태영 기자]경기 악화 속에서도 국내 500대 기업이 고용을 늘리면서 최근 2년간 국민연금 가입자 수가 3만8000명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글로벌 IT경기 둔화와 반도체 한파 속에서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을 비롯해 IT전기전자 업종의 기업들이 2만명 가량 고용을 늘렸다. 이는 500대 기업 전체국민연금 가입자 증가폭의 52%에 달한다. 특히 삼성전자 9588명, SK하이닉스 1708명 등으로 증가폭이 컸으며, 반도체와 함께 이차전지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도 국민연금 가입자수가 크게 늘었다
[뉴시안= 조현선 기자]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배터리 사용량이 크게 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시장 3위에 안착하면서 K-배터리의 경쟁력을 과시했다. 반면 중국의 CATL은 글로벌 전역에서의 성장세를 기반으로 1위를 굳건히 했다.13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글로벌 전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624.4기가와트시(GWh)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41.8% 확대된 수치다.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합산 점유율은 23.
△지규설씨 별세, 김인전씨 남편상, 지동섭(SK온 대표이사 사장)·현정씨 부친상, 선우·재우씨 조부상 = 15일,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14호실, 발인 17일 오전 7시30분, 장지 경기 이천시 선영. (02)2258-5940
[뉴시안= 이태영 기자] 대기업 인사철을 앞두고,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글로벌 헤드헌팅기업 유니코써치가 국내 30대 그룹 내년 상반기 중 임기 만료를 앞둔 사내 이사 현황을 조사해 1일 발표했다.이 조사에 따르면, 30대 그룹의 사내 이사급 경영진 중 내년 상반기 중 임기 만료를 앞둔 임원 수가 1087명이다. 이 가운데 최고경영자(CEO)에 해당하는 대표이사만 525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30대 그룹에서 2024년 1월 초 이후 임기가 남아있는 사내이사는 3297명이다. 이 중 1087명이 내년 상반기(1월 초~6월 말)
[뉴시안= 조현선 기자]올해 1~8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차지했다. 단, 2위인 CATL과의 점유율 차이는 0.8%포인트에 불과했다. 국내 배터리3사의 합산 점유율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13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이 비중국 시장 점유율 28.5%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중국 CATL(27.7%), 3위는 일본 파나소닉(15.4%)으로 나타났다.중국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로 한국과 일본 기업의 점유율이 하락하는 추세다
[뉴시안= 조현선 기자]삼성그룹을 시작으로 국내 주요 대기업이 오는 9월 하반기 채용에 돌입한다. 단, 하반기에도 경기 침체 장기화 등으로 채용문은 더 줄어들 전망이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기업 1곳당 평균 12.7명을 고용할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상반기(19.3명)보다 줄어든 수준이다.28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9월 초 하반기 신입사원 정기 채용에 돌입한다. 예년처럼 삼성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하고, 직무적합성검사와 삼성직무적성검사(GSAT), 면접 등의 절차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번 하반기 채용에는 삼성전자와
[뉴시안= 김상미 기자] SK온이 충남 서산에 이어 글로벌 자동차 기업과 손잡고 해외 배터리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SK온은 국내 배터리 전초 기지인 서산 공장에 대규모 증설을 결정한데 이어 포드와 캐나다에 양극재 공장 건립하기로했다. 이를 위해 서산 1조5000억원, 캐나다에 1조2000억원 등 총 2조7000억원을 투자한다.18일 SK온과 뉴시스에 따르면, SK온은 포드와 함께 양극재 생산기업인 에코프로비엠과 손잡고 캐나다에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 공장을 세운다. SK온을 비롯한 3사는 캐나다 베캉쿠아시 산업단지의
[뉴시안= 김상미 기자] 중국업체들의 폭발적인 성장 때문에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이 일제히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시장 점유율 선두 자리를 겨우 지키긴 했지만, 중국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아 조만간 선두자리를 내놓아야 할 형편이다.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량은 약 143.1GWh로 작년 동기보다 56.0% 늘었다.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동기 대비 55.1% 늘어난 41.1 G
[뉴시안= 이태영 기자]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압박이 본격화된 지난 2016년 이후 6년 동안 국내 대기업의 중국 생산법인 가운데 매각하거나 청산한 법인 수가 46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법인 매출 규모만 20조원에 육박한다.그나마 생존하고 있는 국내 대기업들의 중국 법인 매출 규모도 13.1% 줄었다. 특히 지난해까지 성장세를 보인 배터리와 반도체 업종을 빼면 매출이 37.3% 줄었다.현대자동차, 삼성전자의 중국 생산법인 매출은 각각 75%, 43%가량 급감했다. 이는 기업 공시를 통해 확인되는 수치들이다. 공시
[뉴시안= 조현선 기자]SK온과 포드자동차의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블루오벌SK'가 미국 에너지부(DOE)로부터 최대 92억 달러(약11조8000억원)에 달하는 정책지원자금을 잠정 확보했다. 합작사는 이번 자금 확충으로 미국 내 생산 활동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SK온은 23일 블루오벌SK가 DOE의 첨단기술차량제조(ATVM) 프로그램에 따라 최대 92억 달러 수준의 정책자금 차입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DOE 배터리 제조 프로젝트 중 역대 최대 규모 수준으로, 이르면 연내 본계약을 체결할 방침이다.ATVM 프
[뉴시안= 박은정 기자]SK온이 지난해 말 신입사원을 채용한 지 6개월 만에 신입사원 수시채용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채용 분야는 △연구개발 △엔지니어 △경영지원 등 3개 부문 총 26개 직무다. 신입사원 지원은 내달 6일까지 공식 채용 사이트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이와 별개로 SK온은 내달 4일까지 ‘R&D 박사 산학장학생’ 선발을 위한 전형도 진행 중이다. 모집분야는 △선행·소재개발 △선행공정개발 △Cell개발 △System개발 △차세대배터리개발 등 5개 부문 21개 연구 분야다. 최종 합격자는 대전 배터리연구원에서 근무하
[뉴시안= 조현선 기자]지난 1분기 국내 배터리3사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은 3위에 그쳤다.3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3사의 1분기 합산 점유율은 24.7%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줄어든 수치다.1위는 중국 CATL로 점유율 35.0%를 기록했다. CATL은 테슬라의 모델3/Y를 포함해 상하이자동차 뮬란, 광저우자동차 아이온 Y 등 승용차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나타내면서 전년 동기 대비 3
[뉴시안= 이승민 기자]세계 최고 품질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목표로 233억원 규모의 정부 연구개발(R&D) 과제가 추진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배터리 판매량의 35%를 점유하고 있는 전기차용 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장에서도 우리 기업들의 본격적인 진입과 활약이 기대된다.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8일 ‘고성능 리튬인산철전지 양극소재, 전해액, 셀 제조기술 개발’ 사업의 수행 기관을 확정했다. 세계 최고의 성능을 가진 리튬인산철 배터리 개발을 목표로 민‧관이 함께 앞으로 4년간(2023~2026년) 233억원(정부 164억
[뉴시안= 조현선 기자]국내 기업 중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이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가운데, 생산 능력 기준으로는 한국이 세계 배터리 시장의 선두권을 유지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31일 블룸버그NEF(뉴에너지파이낸스)에 따르면 지난해 배터리 생산 능력이 가장 큰 나라는 중국(893GWh)으로 집계됐다.이는 현대자동차의 중형 전기 스포츠실용차(SUV) 아이오닉 5 롱레인지모델 1100만여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으로, 전세계에서 유통되는 배터리 중 77%에 달하는 수준이다.중국은 배터리 완제품
[뉴시안= 조현선 기자]국내 주요 그룹의 수장들이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3'에 직접 참석한다. 글 로 벌 경제 침체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보다 적극적으로 미래 먹거리를 탐색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과 SK, LG그룹 등의 주요 임원들이 오 는 미국 라스베이거 스에서 5일(현지시각)부터 8일까지 열리는 CES 2023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CES에는 약 170개국에서 3000여개의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대 규모다. 지난 20
[뉴시안= 조현선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SK온이 미국 조지아주 바토 카운티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설립한다.9일 현대차에 따르면 미국 조지아주는 이날 이같은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 지사는 "현대자그룹과 SK온이 비즈니스를 위해 우리주에 더 많은 투자를 하기로 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현대차그룹과 SK온은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에 40억~50억 달러(약 5조~6조원)를 투자할 예정이며, 오는 2025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말 현대차그룹과 SK온은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뉴시안= 윤지환 기자] SK가 자산총액 기준 기업집단 2위로 올라섰다. SK와 현대차 두 기업집단의 순위가 뒤바뀐 것은 2004년 이후 18년 만이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22년도 공시대상기업집단(대기업집단)' 자료에 따르면 SK의 자산총액은 291조9천690억원으로 삼성(483조9천190억원)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3위현대차의 자산총액은 257조8천450억원이다.반도체 매출 증가와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 등에 따라 SK하이닉스 자산이 20조9천억원 늘어난 것이 SK의 순위를 끌어올리는 데 큰 작용을 한 것으로
[뉴시안= 남정완 기자]현대자동차가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개발에 양자컴퓨터 기술을 도입한다. 이를 위해 미국 양자컴퓨터 스타트업 아이온큐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9일(현지시각) 발표했다.현대차는 앞서 전기차 판매량 목표를 2025년 연간 100만대에서 2026년 170만대로 밝혔다. 이에 따라 급증하는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배터리 개발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전기차 배터리는 음극재·양극재·전해질 등 화학물질의 배합 구성 등을 충·방전 특성과 주행 거리 최적화 등을 고려해 각 차종에 맞게 설정한다. 완성차 업체가 배터리 사
[뉴시안= 남정완 기자] 국내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꼽히는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 초읽기에 들어갔다. 상장 후 시총이 최대 100조원 이상으로 추정돼 삼성전자에 이어 시총 2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11일 업계에 따르면 LG엔솔은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 11~12일 국내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 예측 후 최종 공모가를 14일 확정하고 이달 18~19일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이달 말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할 계획이다. KB증권과 모건스탠리가 대표주관사를 맡는다.LG엔솔의 총 공모주식수는 4250만주,
[뉴시안= 남정완 기자]중국산 전기차 배터리의 국내 공습이 시작됐다. 쌍용차를 비롯한 현대차·기아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고 국내 배터리 업체와도 기술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23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중국 배터리 업체인 비야디(BYD)와 전기차 배터리 개발을 위한 기술 협력 MOU를 22일 체결했다. 이에 따라 2023년 출시할 쌍용차 무쏘의 전기차 모델인 ‘U100(코드명)’에 중국산 BYD 배터리를 탑재한다. BYD는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이자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이다. 쌍용차는 BYD와 협력해 중형 SUV 'J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