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뉴시안,newsian=신민주 기자) 기아자동차가 친환경차의 연비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실용성을 결합한 친환경 소형 SUV ‘니로(NIRO·사진)’를 국내 최초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기아차는 16일 경기 화성시 남양읍 현대·기아차기술연구소(남양연구소)에서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오는 29일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니로를 공개했다. 니로는 현대차 아이오닉에 이어 국산차 두 번째 친환경차 전용 모델이자 현대·기아차가 국내 시장에 처음 내놓는 소형 SUV다.

이에 따라 쌍용차 티볼리, 르노삼성 QM3, 한국지엠 트랙스 등이 각축을 벌여온 소형 SUV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또 기아차는 니로 투입으로 소형(니로), 준중형(스포티지), 중형(쏘렌토), 대형(모하비)으로 이어지는 SUV 풀 라인업을 완성했다.

이날 공개된 니로의 차체 크기는 길이 4355㎜, 너비 1805㎜, 높이 1545㎜이며 특히 동급 소형 SUV 가운데 최대인 2700㎜의 휠베이스(앞·뒷바퀴 간 거리)를 갖춰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배터리 위치를 뒷좌석 하단에 배치해 넓은 트렁크 공간도 확보했다.

니로는 기아차가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최고출력 105마력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32㎾급 모터를 결합해 시스템 최고출력 141마력의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아울러 역시 하이브리드 전용인 6단 듀얼클러치변속기(DCT)를 적용해 높은 주행성능과 연비를 모두 충족시켰다는 설명이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을 차체의 53%에 적용했고 7개 에어백, 차선이탈경보시스템, 후측방경보시스템, 자동긴급제동보조시스템 등 여러 안전·편의장치도 갖췄다. 기아차는 이날부터 니로 사전계약에 돌입했으며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등 3개 세부모델(트림)의 판매가격은 2317만~2741만 원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하이브리드차 특성상 취득세(최대 140만 원) 및 공채 감면, 정부보조금(100만 원) 등으로 실구매가는 모델별로 66만~92만 원 내려간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