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댓글 사건이 사실로 밝혀진 가운데 이명박 정부 시절, 이명박 대통령과 당시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뉴시스

 

[뉴시안=이완재 기자] 2012년 대선 당시 국정원이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해 이른바 댓글 사건에 직접 개입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3일 국정원 적폐청산 TF팀은 이 같은 사실을 발표해 사실상 이명박 정권에 대한 압박 및 미묘한 반응을 부르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의 파장이 일고 있다. 이와함께 검찰의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재수사가 불가피해졌다.

4일 정치권은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두고 제기됐던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에 이명박 정부가 깊이 관여한 사실이 알려지자 엇갈린 반응을 내놓으며 공방하고 있다.

4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은 국정원의 적폐청산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을 강조하면서 검찰 수사 등 책임처벌과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문제가 있으면 정리가 될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밝히는 데 그쳤고 바른정당은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앞서 국가정보원의 적폐청산태스크포스(TF)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재임기간인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민간 여론조작팀’을 가동, 3500명의 민간인을 조직적으로 운영해왔으며 이 팀은 주요 포털사이트 등에서 활동하며 반정부 여론을 제압하는 일을 해왔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가 3500명 동원한 국정원 댓글공작은 일벌백계로 다뤄야 한다”며 “더 늦기 전에 진실을 고백하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국정원이 세금으로 민의 왜곡위한 ‘반(反)국민’ 댓글부대를 운영했다"며 “검찰의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오직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국익을 위해 복무하는 국정원이 '정권의 시녀'로 활약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특정 정치집단의 이익을 위해 국가정보의 중추기관을 악용한 사실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 명백한 국정원법 제9조 정치관여 금지 위반이고 직권남용이다”고 설명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에 대해 논평하며 “결국 반정부 여론에 족쇄를 채우고 민심을 조작하기 위해 이명박 청와대가 지시하고 국정원이 행동대장으로 나선 것이다. 이는 명백히 국정원의 탈법적인 정치개입이자 선거개입”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이러한 사실에 분개하면서도 국정원 적폐청산TF의 향후 활동을 응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정원 대선개입의 직접적인 수혜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었지만 공작을 수행한 주체는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이었다”며 “국정원을 매개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사이에 어떤 밀약이 오갔는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최 대변인은 “국정원을 비롯한 국가기관들의 대선개입 진상을 모조리 밝히고 관련자들과 그 배후를 모두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국정원 적폐청산TF의 분발을 기대한다”고 더했다.

반면 지난 정부 당시 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이 문제에 대해 정반대의 태도를 보여 대조된다.

한편 지단 대선가 국정원 댓글 활동이 사실로 드러나 검찰의 재수사가 불가피해졌다.

이에따라 당시 국정원 댓글 특별수사팀장을 맡았다가 지휘부와 마찰을 겪고 좌천됐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재수사의 컨트롤 팀장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윤 지검장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취임하기 전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으로 있을 당시 국정원 댓글사건과 관련한 첩보를 수집, 수사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윤 지검장의 지휘 아래 검찰의 칼날이 다시 한 번 국정원을 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