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5일 오전(현지시각) 숙소인 뉴욕 밀레니엄힐튼 유엔플라자 호텔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세계는 미국이 먼저 선전포고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뉴시안=이완재 기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5일(현지시간) 국제사회를 향해 북한의 자위적 대응 권리를 선언하며 북미간 강대강 긴장 국면이 고조되고 있다. 리용호 외무상의 미국의 최근 전략폭격기의 동해 영공비행에 대한 보복성 위협 발언에 미국은 즉각 “선전포고는 없었다”며 정면반박에 나섰다.

리용호 외무상은 25일 오전 10시50분께(한국시간 오후 11시50분) 미국 뉴욕 밀레니엄힐튼 유엔플라자 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이 선전포고를 한 이상 앞으로는 미국 전략폭력기들이 설사 우리 영공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해도 모든 자위적 대응 권리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미국 현직 대통령이 한 말이기 때문에 명백한 선전포고라고 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 트위터를 통해 리 외무상의 유엔 연설을 언급하며 “만약 그(리 외무상)가 ‘리틀 로켓맨(김정은)’의 생각을 반영했다면 그들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유엔 헌장은 개별 국가의 자위권을 인정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누가 더 오래가는지는 그때 가 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 외무상은 지난 23일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과대망상에 정신이상자 등으로 표현하며 북한의 핵 보유는 정정당당한 자위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미 국무부 “북한에 전쟁 선포한 적 없다”

이와관련 미국 국무부는 북한 영공을 넘지 않은 미국 폭격기를 격추할 수 있다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위협을 일축했다. 미국이 선전포고를 했다는 리 외무상의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북한에 전쟁을 선포하지 않았다.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어떤 국가도 국제공역 또는 공해에 있는 다른 나라의 비행기와 선박에 발포할 권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역시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은 북한에 전쟁을 선포하지 않았다”며 “이같은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로버트 매닝 미 국방부 대변인은 리 외무상의 발언과 관련 “북한이 도발 행위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대통령에게 북한에 대처하기 위한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