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삼성물산 회장일가의 자택 공사비용 수십억 원을 법인비용으로 대납한 혐의로 삼성물산 건설부문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18일 오전 경기 성남 판교 삼성전자 건설부문 본사가 있는 알파돔시티 2동 전경 모습. 뉴시스

[뉴시안=조현선 기자] 삼성 총수 일가의 자택 공사 비리를 수사중인 경찰이 18일 삼성물산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현재 수사대상이 삼성물산 뿐이지만 공사비 조성 방법과 경위 등에 따라서 삼성 계열사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이날 오전 9시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성물산 건설부문 본사에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내부 문건 등을 확보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삼성 계열사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일가 자택 공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이 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업무상 배임 혐의가 적시돼 있다. 삼성물산이 회장일가 자택을 관리하는 서울 한남동 사무실을 별도로 설치하고 주택 리모델링과 하자보수 명목으로 수십억원의 공사비용을 법인 자금으로 대납했다는 것이다.

지난 5월부터 이 회장 일가 자택 공사 비리를 들여다보고 있는 경찰은 수사 초반까지만 해도 삼성물산을 공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한 공동정범으로만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단순 대납 뿐만 아니라 자금 조달과 회계처리·조작까지 관여한 '주범'으로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성물산이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경찰은 보고 있다. 이 회장 일가 측이 한남동 자택 인테리어공사 당시 시공업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도록 요구하고 대신 차명계좌를 통해 발행한 수표 등으로 공사대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과 함께 삼성물산 임직원 등 관계자를 소환해 공사비 대납 경위와 자금 출처 등 각종 의혹에 대해 확인할 계획이다.

조사 과정에서 공사비로 지급된 수표의 발행 시점과 관련 계좌, 실소유주 등이 드러난다면 오너 일가의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경찰은 지난 5월25일 이 회장의 서울 용산구 한남동 자택의 보수 등 공사를 맡았던 K설계업체를 압수수색했다. 이어 한남동에 위치한 이 회장 일가 자택 관리사무소도 지난 8월7일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