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진=뉴시스
참고사진=뉴시스

[뉴시안=이완재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가진 의례적인 면피성 기지회견의 파장이 일파만파 거세지고 있다. 야권을 중심으로 반성없는 자기 면피성 기자회견이라는 비난과 함께 시민단체의 고소장 제출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MB의 기자회견간 거론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과 관련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분노의 입장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한 것에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을 운운한 데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 부정이며 정치근간을 벗어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기자회견에서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 "입장이 없다"는 반응이었지만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이날 아침 회의에서 대변인이 대통령 발언을 대독하는 방식으로 입장을 내기로 결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입장문이 대통령 말씀 그대로다"면서 "어제 청와대 입장이 없다는 표현은 당시로서 내놓을 입장이 없었다는 것이었다.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다.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이 혼란을 줄이는 일이라 봤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전날 이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검찰에 개입하는 것 같은 표현이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고 했다"며 "노 전 대통령 죽음을 직접 거론한 것은 해서는 안될 금도를 넘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문 대통령 입장에는 노 전 대통령 죽음이 직접 거론된 것에 대한 불쾌함을 넘어서는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봐야한다"면서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은 대통령으로서 충분히 언급할 수 있다. 대통령의 분노가 개인적인 것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국가 근간을 흔드는 것에 대한 논란이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 정치권, 야권 중심 “반성없는 MB 후안무치” 맹비난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의 반응도 매섭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전날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에 대해 '보복정치'라고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한 것에 "후안무치"라고 맹비난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역사 뒤집기, 정치공작 짜 맞추기 수사라고 하는 것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품위와 국민의 믿음을 저버린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끌어들인 것은 최소한의 정치적 금도를 넘어서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4대강 삽질. 자원외교 혈세 낭비. 국정원의 불법정치개입으로 이명박 정부가 당사자라는 의혹에 대해 국민에게 답해야 한다"며 "방송장악 블랙리스트 등 시작이 이명박 정부 때 시작한 것이라 진실 가릴 때 성역은 없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 역시 "이 전 대통령 기자회견을 보면서 후안무치를 느꼈다. 전 국민이 의구심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안했고 오히려 국가안보를 위해 일하는 국정원을 정권을 위한 불법 정치집단으로 만들었다"면서 "국민 혈세를 빼돌린 측근을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로 바꿨다. 정당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 비난한다 끝났다"며 일갈했다.

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전날 다스 관련 검찰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힌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청산해야할 적폐의 뿌리이자 총 본산"이라고 맹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 전체회의를 열고 "지금 이 전 대통령이 있어야 될 자리는 기자회견장이 아니라 참회록을 쓰면서 국민에게 석고대죄해야 할 차디찬 감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에게 묻는다. 다스는 누구거냐. 국정원 특수활동비 보고는 받았나 안 받았나"라며 "이 전 대통령이 할 일은 정치보복의 피해자라는 적반하장의 변명이 아니라 통렬한 반성과 함께 모든 의혹에 대한 사실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겨울 촛불혁명은 적폐청산을 바라는 국민들의 성난 목소리였다. 그 목소리가 들리지 않나"라며 "이명박 정권은 천문학적 혈세를 낭비한 사자방(4대강, 자원외교, 방위산업비리)과 방송장악, 국정원 및 사이버사령부를 심부름센터 부리듯하면서 박근혜 정권을 탄생시킨 장본인"이라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서 발표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의 어제 기자회견은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는 예행연습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 모두발언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미 뇌물죄로 기소된 상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주장에 대해 "정반대다. 국정원 대선개입과 특수활동비 상납, 다스 실소유 의혹이 있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야말로 대한민국 근간을 다시 세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검찰은 피의자가 스스로 수사의지를 밝힌 만큼, 지체 없이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국정원 뇌물상납사건을 포함해 각종 국정농단의 진실을 한 점 의혹 없이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엇갈린 시민단체’ 반응…“수사철저 vs 국론분열”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과 고발 대리인인 민변의 하주희 변호사가 2009년 UAE와 유사시 한국군 자동 군사개입 조항이 포함된 비밀 군사협정 체결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태영 전 국방부장관을 직무 유기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향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과 고발 대리인인 민변의 하주희 변호사가 2009년 UAE와 유사시 한국군 자동 군사개입 조항이 포함된 비밀 군사협정 체결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태영 전 국방부장관을 직무 유기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향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자신을 둘러싼 검찰 수사를 두고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한 데 대해 시민단체의 반응은 엇갈렸다.

진보단체인 참여연대는 이날 "거짓으로 일관되게 변명해 국민들의 분노만 더 키웠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안진걸 사무처장은 "다스, BBK 등을 둘러싼 불법적 행태가 드러나 엄벌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국민들 대다수는 검찰의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보지 않고 있다"며 "더욱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처장은 "대통령의 신분으로 온갖 비리와 권한을 남용한 데 대해 단호하게 수사해 불법을 저지르는 사람이 고위공직을 맡는 역사를 끊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보수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바른사회)는 과거 정권에 대해 단죄하려는 현 정권의 행태가 국론분열을 불러올 것을 우려한 발언이라고 해석했다.

바른사회 전삼현 사무총장은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라는 표현은 한 걸음 나아간 표현이지만 검찰의 과도한 수사가 국론분열을 초래하는 것을 우려한 발언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전 사무총장은 "최소 6년이 지난 일인데 증거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과거에 대해 단죄를 하려다 보면 과잉 처분이 있을 수 있다"며 "당시 정권의 인물들이 억울하다고 느끼는 마음이 크면 국론이 분열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보수든 진보든 전 정권에 대해 개혁의 잣대를 들이대는데 앞으로의 미래가 중요한 상황에서 과거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