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존제약이 '의약품 불법 제조' 논란에 휘말리며 곤혹을 치르고 있다. (사진=비보존제약)
비보존 제약이 '의약품 불법 제조' 논란에 휘말리며 곤혹을 치르고 있다. (사진=비보존 제약)

[뉴시안= 박은정 기자]'의약품 불법 제조'로 논란을 빚은 비보존 제약이 여러 악재를 맞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달 압수수색을 받은 후 박홍진 대표가 돌연 사임을 결정한 것이다. 이어 비보존 제약은 제약바이오협회까지 자진 탈퇴 하기로 결정했다.

9일 비보존 제약에 따르면, 박홍진 전 대표가 지난달 24일 사임하면서 기존 이두현·박홍진 대표이사 체제에서 이두현 비보존그룹 단독대표 체제로 변경됐다.

이로써 박 전 대표는 지난해 10월 비보존 제약 대표로 선임된 이후 6개월 만에 대표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비보존 제약 관계자는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체적인 사유는 모른다"고 딱 잘라 말했다.

박 전 대표의 갑작스러운 사임에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식약처의 압수수색이 진행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사임했기 때문이다.

최근 비보존 제약은 내부 업무 과정에서 '제이옥틴정(티옥트산)' 제조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지난달 식약처에 회수계획서를 자진 제출했다. 식약처는 조사를 통해 비보존 제약의 4개 제품과 수탁 제조 5개 제품의 불법 제조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품목은 제조·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가 내려졌다.

그러나 비보존 제약이 의약품 불법 제조 정황을 관할 지방 식약처와 은폐하고자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파장은 더욱 커지고있다. 

논란이 커지자 이날 비보존제약은 의약품 임의 제조와 관련한 책임을 통감해 제약바이오협회에 탈퇴 의사를 전달했다.

비보존 제약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약바이오협회의 최종 징계가 확정되진 않았으나 사과와 반성의 의미로 탈퇴를 결정했다"며 "앞으로 제약사로 신뢰 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제조공정 관리를 강화해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일 제약바이오협회는 윤리위원회를 열어 비보존제약과 바이넥스 대상으로 자격 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의견을 모았었다. 협회는 식약처의 행정처분과 수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윤리위원회를 열어 구체적인 자격 정지 기간을 정하기로 했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비보존 제약과 바이넥스에 대한 행정조사 결과 △첨가제를 변경허가 받지 않고 임의 사용 △제조기록서 거짓 이중 작성 △제조방법 미변경 △원료사용량 임의 증감 등 약사법 위반 사항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