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전남 여수시 한화솔루션 공장을 방문해 PVC생산 공장 등 주요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전남 여수시 한화솔루션 공장을 방문해 PVC생산 공장 등 주요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뉴시안= 윤지환 기자] 윤석열 정부가 원전을 활성화 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태양광 발전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 한화그룹에 재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앞으로 새정부가 원전사업 부활정책을 추진할 경우 문재인 정부가 주도해온 기존의 태양광 사업이 길을 잃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국내 태양광 시장이 침체되고 있는 것은 수요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그나마 있는 수요도 대부분 중국산 제품에 밀려 국산 태양광 관련 설비는 설 땅을 잃고 있다. 

이처럼 국내 시장이 불안해지자 한화그룹은 해외로 눈을 돌리는 상황이다. 한화솔루션은 미국 REC실리콘의 공동 대주주인 노르웨이 ‘아커 호라이즌’으로부터 지분 4.67%를 4400만달러(약 550억원)에 추가매입했다고 23일 밝혔다. REC실리콘은 반도체와 태양광 핵심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한화솔루션은 기존 지분(16.67%,1940억원)을 포함해 총 21.34%를 확보하면서 최대주주가 됐다. 이와 별도로 ㈜한화도 이날 이사회를 열고 1400억원을 투자해 REC실리콘 지분 12%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한화는 한화솔루션에 이어 REC실리콘의 2대 주주가 된다. 한화솔루션과 ㈜한화를 합한 지분율은 33.34%다.

이번 지분 인수와 관련,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셀의 핵심 원료인 폴리실리콘의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고 미국 내 태양광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화솔루션은 에너지의 안정적인 확보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미국 정부의 지원 정책에 맞춰 태양광 사업의 투자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태양광 사업에 대한 한화의 공격적인 투자를 우려섞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무엇보다 해외시장의 사정 역시 국내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대체에너지에 주목하고 있지만 아직은 미미하고 유럽은 태양광보다 원전에 다시 주목하는 분위기이다. 프랑스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다. 

OCI와 더불어 한국의 대표 태양광 기업인 한화솔루션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내 태양광 사업에 기대를 걸고 적극 참여했다. 하지만 수익성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결국 2020년 2월부로 태양광 소재인 폴리실리콘 국내 생산을 중단과 함께 사실상 국내 태양광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뗐다. 

태양광 관련 부품 수요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어 국내 사업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손실을 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최근에는 인수위 주변에서 “검찰 등 사정기관이 한화솔루션 등 태양광 사업 관련업체에 대한 문제점들을 살피고 있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이 때문에 한화솔루션의 해외사업과 관련해 이른바 ‘사정기관 리스크’를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24일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해온 태양광 사업과 관련해 일부 업체에 대한 첩보가 있어 내용을 파악 중”이라며 “태양광 사업 자체의 타당성은 검찰이 따질 부분은 아니고 단지 업체들의 불법적 요소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해당 업체들에 대한 정보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재계와 관가에서는 향후 윤석열 정부가 원전활성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전 정권의 태양광 사업을 적폐로 규정할 수 있다는 후문이 무성하다. 검찰이 문재인 정부 때 급성장한 태양광 사업 회사인 A사를 내사하고 있다는 얘기도 있다. 이 회사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직후 설립돼 정부의 태양광 사업 육성정책을 등에 업고 연간 수백억대의 매출을 내며 급성장했으나 최근 급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전환이 아니라 회사전체를 통매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는 석연치 않다는 시각이 많다. 

국내 태양광 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천문학적인 지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성장을 거듭해왔다. 현재는 태양광 업계에서는 '껍데기만 국내 사업이고 알맹이는 중국회사 차지'라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나돈다. 실제 태양광 사업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부품이 중국산이다. 결과적으로 정부의 막대한 지원금의 상당 부분이 중국산 부품 구입비용으로 소요된 셈이다. 이미 이부분에 대한 문제제기도 없지 않았다. 

지난해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은 정부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을 맹비판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첫해 약 1조1000억 원이던 지원금은 2020년에 2조6000억 원으로 급증했다. 2017~2020년기간중 누적 지원금은 7조3366억원에 달한다. 

인수위 주변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 사업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원전 활성화 공약도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정부가 교체되면 이 부분에 대한 사정기관의 전방위 조사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도 무성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