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택배노조 소속 회원들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공원 인근에서 열린 우체국본부 전국 간부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국택배노조 소속 회원들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공원 인근에서 열린 우체국본부 전국 간부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화물연대에 이어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가 우정사업본부와 임금교섭 갈등으로 총파업을 예고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경제계 전반적으로 물류 대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우체국 택배노조의 파업 예고에 경제계는 물론 소비자들까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는 지난 13일 서울 동화면세점 앞에서 조합원 1500여명과 함께 총력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현장에서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임금교섭 막바지에 우정사업본부는 모든 것을 뒤엎는 노예계약서를 들이미는 폭거를 자행했다"며 "우정사업본부가 제시한 계약서는 임금삭감 계약서이자 쉬운 해고를 명시한 노예계약서"라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제기한 계약서에 대해 △물량 삭감에 따른 임금 삭감 △교섭 논의사항 파기 △쉬운 해고를 명문화한 '계약정지' 조항 등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진 위원장은 "국가기관이 하는 짓마다 편법과 꼼수가 만행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에 알아서 기는 행동이다"라고 비판했다. 

택배노조는 오는 18일 총파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매주 월요일에는 지역별 집회를 진행한다.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는 유감을 표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기준물량과 수수료 관련 이견이 사실상 해소됐음에도 불구하고 계약해지·정지 조항의 일부 조정을 이유로 경고 파업 결정을 내린 데 유감"이라며 "앞으로도 지금까지 택배노조와 협의해왔던 것처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점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화물연대와 택배노조 등의 잦은 파업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은 고조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경제가 얼마나 힘든데 매번 파업이냐 적당히 하라", "피해 받는 국민들이 손해배상 받아야 한다", "이제 택배도 귀족택배다", "노조의 파업으로 국가의 위래가 도래하는 것 같다" 등의 비난의 목소리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