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인 28일 경기도 수원시 한 주유소에 휘발유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인 28일 경기도 수원시 한 주유소에 휘발유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고정민 기자]정부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로 정유, 철강, 컨테이너 등 해당 산업 분야에 피해가 확산될 경우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화물연대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이태원 사고·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정유, 철강, 컨테이너 등 물류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는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피해가 크게 확산되면 업무개시명령을 즉시 발동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피해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9일째인 이날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로 물류 대란과 수출 차질 등이 발생하면서 산업계 전반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수도권을 중심의 주유소의 재고 부족 문제도 운송거부 사태 지속 시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현재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된 시멘트 분야의 경우 출하량이 이전보다 4배가량 늘었지만 이는 평소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현재 전국 1219개 건설현장 중 727곳(59.6%)이 콘크리트 타설 불가 등으로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행위에 참여한 운송사업자와 운수종사자들의 조속한 업무 복귀를 재차 촉구했다.

그는 "업무개시 명령서를 받은 운송사와 화물차주는 국가 경제와 민생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속히 업무에 복귀해 달라"며 "국민들도 법과 원칙에 따라 이번 사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오후 2시께 정부와 화물연대 대표자들이 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40분 만에 양측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이날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 및 품목 확대 요구 의사를 고수했다. 

지난 1주간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사태로 인한 손실액은 1조6000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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