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SK C&C, 카카오, 네이버 3사 시정요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SK C&C, 카카오, 네이버 3사 시정요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지난 10월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관련한 정부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민을 혼돈을 빠뜨렸던 원인은 SK C&C의 화재와 카카오 미흡한 시스템 체계가 종합해 발생한 것이라는 결론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방송통신위원회, 소방청과 함께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SK C&C 판교 데이터센터는 배터리모니터링시스템(BMS)을 갖추고 있었으나, 화재 발생 직전까지 이상징후를 포착하지 못했다. 발화로 인해 온돋가 올라가면 BMS 센서가 온도를 인지하고 징후를 보여야 하지만 화재 발생까지 아무 징후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구조적 설계 문제도 지적됐다. 배터리 상단에 전력선을 포설하고, 일부 UPS(무정전원장치)가 리튬이온배터리실과 물리적으로 분리되지 않은 공간에 배치돼 화재 당시 작동이 멈췄다. 

화재 진화를 위해 살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2차 피해가 우려되는 구역에 대한 차단 스위치를 단시간 내 식별할 수 없었던 점도 문제가 됐다. 이에 따른 선별적 차단 조치 부재로 전체 전력 차단으로까지 이어졌다는 것이 정부측 설명이다.

SK C&C는 2016년 리튬이온배터리 설치 이후 현재까지 특화된 방화조치는 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카카오는 서비스 기능을 5개의 레이어로 구분하고 판교데이터센터와 타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시스템을 마련했다. 그러나 운영관리도구를 판교데이터센터에서만 이중화한 탓에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판교데이터센터의 서버 불능시 작동해야 할 대기 서버가 정상 작동하지 않았던 것이다. 일부 서비스 구성요소가 데이터센터가 이중화되지 않은 것도 서비스 정상복구 지체 요인으로 지목됐다.

또 카카오톡, 다음 등 카카오의 핵심 기능이 판교데이터센터에 집중된 점도 원인으로 꼽혔다. 일부 서버, 네트워크 등 오류에 대비한 재난 대비 훈련 등 조치는 했지만 주력 데이터센터 전체가 일시에 불능이 되는 대형 재난상황에 대해서는 대비가 부족했다는 진단이다.

이번 먹통사고는 이같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들이 최대 127시간33분간 장애를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화재가 1차 원인이지만, 전국민 먹통 사태로까지 번진 것은 카카오의 핵심 기능 이중화 조치 미흡에 따른 것이라는 판단한 것이다. 

실제로 네이버의 경우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 조치를 통해 서비스 중단은 없었으나 다른 데이터센터로 서비스를 전환하는 과정 등에서 쇼핑·뉴스 등 일부 기능에 오류가 발생했다.

카카오는 현재 10만5116건의 피해를 접수했다. 유료 서비스 피해는 1만4918건, 금전 피해를 언급한 무료 서비스 피해는 1만3198건이 접수된 상태다. 카카오 측은 최근 보상을 위한 협의체를 꾸리고 서비스 피해에 대한 보상 기준과 금액 등을 논의 중이다.

아울러 정부는 이날 SK C&C와 카카오, 네이버 등 3사에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SK C&C에게는 데이터센터 화재 예방·탐지 시스템 구축과 데이터센터 전력공급 구조 재배치를 요구했고, 카카오에게는 △서비스 다중화 △재난대비 훈련 및 복구방안 수립 △이용자 고지 체계 구축 및 피해 보상 계획 수립 등을 요구했다. 네이버에게는 보다 철저한 예방 및 복구를 위한 사고 모의 훈련 등을 주문했다.

또 이들 3사에 주요 사고원인에 대한 개선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해 1개월 내 보고하도록 했다. 정부는 이를 참고해 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 전 단계별 재난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종합적 개선방안을 내년 1분기 중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