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현선 기자]
[사진=조현선 기자]

[뉴시안= 조현선 기자]카카오톡이 지인들이 자신의 프로필을 몇 번이나 확인했는지 알 수 있는 위젯이 출시됐다. 해당 기능으로 특정인이 본인 프로필을 확인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일부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해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내에 본인 프로필을 방문한 인원의 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설정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카카오톡 프로필 편집 기능에서 '방문자 수 위젯'을 추가하면 자신이 설정한 프로필 사진을 몇 명이 봤는지 알 수 있다. 조회수는 일별로 누적 집계된다. 자신이 누른 것도 집계되고, 중복 방문도 집계된다. 단, 누가 방문했는지는 프로필 주인을 포함해 누구도 확인할 수 없도록 했다. 

그러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프로필 확인한 사람을 알 수 있다"며 해당 방법을 공유하고 나섰다. 친구별로 다른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는 '멀티 프로필' 기능을 활용한 것이다. 프로필 확인 여부를 알고 싶은 사람 인물에 대해 멀티프로필을 설정하고, 방문자 수 위젯을 설정하면 된다. 만약 본인이 자신의 프로필을 확인하지 않았는데도 조회수가 올라가 있다면 멀티프로필을 설정한 친구가 해당 프로필을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방문자 수 위젯 사용을 숨기는 등 집계 사실을 상대방이 모르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커뮤니티 등에는 상대방이 해당 기능을 눈치채지 못하도록 크기를 작게 설정한 후 다른 위젯 등으로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가리는 등의 방법을 공유하고 있다. 이후 본인이 조회수를 확인할 때에는 프로필 편집을 통해 다른 위젯 등을 잠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라는 세세한 팁도 공유됐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가끔 전남친 프사를 보는데, 그 사람도 보는지 궁금해서 설정해놨더니 숫자가 올라갔다. 기분 묘하다"라고 밝힌 한편, "옛날 싸이월드 감성 생각난다. 설정해 둔 친구들에 비해 숫자가 적으면 괜히 풀죽는다"라고 전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사생활이 노출된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들 중 일부는 "성격상 프로필 사진 변경됐다는 사람은 다 눌러보는데, 나같은 사람은 괜한 오해받는 거 아니냐", "채팅방 내 숫자 '1'도 스트레스인데 별 게 다 생겼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악용을 막기 위해 해당 위젯에 대해서는 크기를 줄일 수 없도록 해야 한다거나, 멀티 프로필을 사용하는 점을 고려해 프로필별 숫자가 아닌 총 합산 숫자를 나타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