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오른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상목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추경호(오른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상목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다혜 기자]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에 대해 “현시점에서 사태의 여파를 예측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높은 경각심을 갖고 상황을 예의주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14일 오전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여했다.

회의는 SVB 사태와 관련해 국제금융시장의 동향과 미국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Fed) 등의 주요 조치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열렸다.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파급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추 부총리는 SVB 사태에 대해 “높은 수준의 인플레 대응을 위한 고강도 금융긴축이 지속됐다”며 “취약 부분의 금융 불안이 불거져 나온 경우”라고 판단했다.

국내 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추 부총리는 “국내 주식시장은 미국 등의 대응 조치 이후 외국인자금 유입으로 코스피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이 다수인 코스닥도 소폭 반등했다”며 “국채 시장은 안전자산 선호가 강화되고 글로벌 긴축 전망이 약화해 국채금리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했다.

이어 “국내 금융기관은 자산·부채 구조가 실리콘밸리 은행과 상이하다”며 “국내 금융기관은 유동성이 양호하여 일시적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기초체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평가의 근거로 “국내은행과 주요 금융기관 및 4대 공적연금, KIC, 우정사업본부 등 투자기관 등의 관련 은행들에 대한 익스포저(투자 손실 금액) 규모도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SVB 파산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각국 대응에도 불구하고 간밤 국제 금융시장은 다소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며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향후 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인상 속도가 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다만 추 부총리는 “세계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아직 통제하지 못한 상황에서 금융시스템 불안 요인까지 겹치면서 향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배재할 수 없다”며 “관계기관 합동점검 체계를 24시간 가동해 국내외 시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겠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SVB 사태를 계기로 금융시스템 전반의 취약 요인을 지속 점검·보완하는 한편 필요시에는 관계기관 공조하에 신속히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