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세계개발자회의(WWDC23)를 오는 6월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포맷으로 개최한다. [사진=애플]
애플은 세계개발자회의(WWDC23)를 오는 6월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포맷으로 개최한다. [사진=애플]

[뉴시안= 조현선 기자]애플이 오는 6월 2023 세계개발자대회(WWDC)를 연다. 예년과 같이 애플의 새 운영체제(OS)와 소프트웨어 기능이 주로 소개되지만, 업계에서는 애플이 새 'MR(혼합현실) 헤드셋' 공개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애플은 오는 6월 5일부터 9일까지 WWDC23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개최일인 5일에는 개발자와 학생들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도 병행한다.

애플은 올해 WWDC를 통해 아이폰·아이패드·맥(PC)·애플워치 등의 새 OS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키노트 및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온(State of the Union) 프레젠테이션 무대를 통한 발표 외에도 세션과 일대일 랩, 애플 엔지니어 및 다른 개발자와의 소통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모델명 '리얼리티(reality)'로 알려진 애플의 MR 헤드셋의 베일이 벗겨질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애플은 헤드셋에 대해 일체 언급하지 않고 있지만, 외신 등은 애플이 올해 WWDC를 통해 첫 MR 헤드셋을 공개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당초 애플은 지난해 WWDC22에서 MR 헤드셋을 최초 공개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 등의 문제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애플 본사에서 최고위 임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비공개 시연 행사를 진행한 만큼 출시가 임박했다는 분석이다. 이 자리에서 임직원들은 MR 헤드셋의 출고가(3000달러, 약 391만원)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