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에 위치한 미국 영빈관 '블레어하우스'에서 열린 글로벌기업 최고경영진 접견에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와 시구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워싱턴에 위치한 미국 영빈관 '블레어하우스'에서 열린 글로벌기업 최고경영진 접견에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와 시구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승민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국빈 방문 첫날 첫 일정부터 ‘세일즈 외교’로 성과를 거뒀다.

뉴시스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간) 오후 미국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방미 첫 일정으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CEO를 미국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서 접견하고, 넷플릭스가 향후 4년간 K콘텐츠에 25억달러(약 3조3000억원)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공군 1호기 전용기를 타고 앤드류스 합동기지에 도착한 지 2시간30분여 만에 서랜도스 대표를 비롯한 넷플릭스 임원들을 만나 투자유치 성과를 낸 것.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5박 7일간의 미국 국빈 방문을 위해 출국길에 올랐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동언론발표에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대표, 최고경영진들과 만나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며 “이 자리에서 서랜도스 대표는 넷플릭스가 앞으로 4년간 K콘텐츠에 25억 달러, 약 3조3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밝혔다.

서랜도스 대표는 “앞으로 4년간 한국 드라마, 영화, 리얼리티쇼 창작을 도울 것”이라며 “이 금액은 지난 2016년부터 작년까지 투자한 총금액의 2배에 달하는 액수”라고 강조했다.

서랜도스 대표는 “한국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오징어게임’이나 ‘더 글로리’, ‘피지컬100’ 같은 작품을 만들었다”며 “파트너십을 지속함으로써 한국의 창작사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 한국의 이야기들이 전세계적으로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계속 함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국내 신예 감독 및 배우 등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발굴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과 서랜도스 대표가 만나는 자리에 김건희 여사도 함께 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상목 경제수석 등도 배석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26일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27일에는 미국 상·하원 합동의회 연설에 나선다.

윤 대통령은 28일부터는 보스턴에서 하버드대 강연 등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