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가운데) 국회의장과 윤재옥(오른쪽)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진표(가운데) 국회의장과 윤재옥(오른쪽)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승민 기자]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4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 하루 전인 26일 본회의 처리 안건을 논의했으나 합의하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윤재옥 국민의힘·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김진표 의장 주재로 1시간가량 본회의 의사일정 등 현안을 조율했지만 끝내 합의에 실패했다.

여야는 이번 본회의에서 야당 주도로 강행 처리를 예고한 ‘쌍특검’(50억 클럽·김건희 여사 특별검사)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안건과 간호법 제정안과 관련해서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특히 간호사 제정안의 경우 민주당은 27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은 간호법이 강행 처리될 경우 의료 체계 전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며 대통령에게 재의 요구권을 건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윤 원내대표는 회동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내일 본회의 의사일정과 관련해 김 의장, 박 원내대표와 논의했다”며 “아직 완전한 결론을 내리지는 못하고 본회의 전까지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만 정부·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전세 사기 특별법’은 5월 국회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전세 사기 피해자·한국토지주택공사(LH) 우선매수권 부여 등을 핵심으로 하는 특별법의 경우, 27일 발의 예정이어서 당일 본회의 처리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세입자 임차보증금을 우선 변제하는 지방세 기본법만 우선 처리될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가 좀 더 밤을 새워서라도, 주말 없이라도 법안 심사 의지를 갖고 심사를 마무리해 5월 초순이라도 본회의를 잡고 처리하는 게 하루하루 다급한 피해자에겐 꼭 필요한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여야 간에 전세 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시적 특별 입법이 불가피하게 필요하다는 공감이 만들어진 것 같다”며 “그 내용을 어떻게 만들지 빠른 시간 내에 충실히 협의해 국민 고통을 덜어줄 수 있도록 5월 의사일정을 짤 때 고려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