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한 건물에 전력량계가 설치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 한 건물에 전력량계가 설치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전기·가스요금이 오는 16일부터 인상된다. 4인 가구 기준 월 전기요금은 약 3000원, 가스요금은 약 4400원 오를 전망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2분기 전기·가스요금 조정안 및 취약계층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전기요금은 ㎾h당 8원 인상된다. 4인 가구 한 달 전력 사용량이 332㎾h라고 가정할 경우 월 전기요금은 약 3000원 늘어난다. 가스요금은 메가줄(MJ)당 1.04원 오른다. 4인 가구 사용량 3861MJ 기준 4400원 오르는 셈이다.

앞서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는 자구책을 발표했지만 정부는 자구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장관은 "에너지 공급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한전과 가스공사의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일정 부분 전기·가스요금의 추가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취약계층에 대한 부담 완화책도 발표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평균 사용량까지는 요금 인상분 적용을 1년간 유예한다. 에너지바우처 지급 대상도 기존 생계·의료 기초수급생활자에서 주거·교육 기초수급생화자 중 더위·추위 민감계층으로 확대한다.

전기요금 분할납부제도는 소상공인과 주조 금형 단조 용접 도금 열처리 등 뿌리산업 관련 기업으로 확대해 여름철 냉방수요 증가에 따른 요금부담을 일정 기간 분산하기로 했다. 농사용 전기요금도 인상분에 대해 3년에 걸쳐 3분의 1씩 분산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