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를 비롯한 금융당국이 SG,증권발 주가폭발사태와 관련, 차액결제거래(CFD)에 대한 집중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금융위원회를 비롯한 금융당국이 SG,증권발 주가폭발사태와 관련, 차액결제거래(CFD)에 대한 집중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다혜 기자]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發) 주가 폭락 사태로 관련 종목과 증권사 시가총액이 3주 만에 13조원 넘게 증발했다.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는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된 차액결제거래(CFD)에 대한 집중점검에 나선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주가 폭락 사태 관련 종목인 서울가스, 대성홀딩스, 삼천리, 세방, 선광, 하림지주, 다우데이타, 다올투자증권, CJ 등 9개 종목의 시가총액이 지난 12일 기준 6조287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주가 폭락 사태 발생 이전인 지난달 21일 총 15조3665억원에서 9조795억원(59.1%)이 사라진 것이다. 이들 종목은 주가 폭락 사태가 발생한 지난달 24일부터 SG증권 창구에서 쏟아진 반대매매 물량에 하한가 행진을 이어가는 등 주가가 단기에 급락했다.

이번 사태의 여파로 이들 종목 외 상장된 증권주 관련 시총도 23조 원대에서 19조2000억 원대로 3조9000억 원가량 감소했다.  

이번 주가 폭락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된 CFD는 실제 주식을 보유하지 않고 주식 가격 변동 위험에 투자해 차액을 얻는 장외 파생상품이다. 최대 2.5배 레버리지(차입) 투자를 할 수 있다.

이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는 CFD 계좌를 대상으로 주가조작 등 불공정거래 연계 여부에 대한 집중점검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2020년 1월부터 올해 4월 말 기간을 대상으로 증권사가 보유 중인 CFD계좌 약 3400개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다. 거래소 점검 결과 이상 거래 혐의가 포착될 경우 금융위와 금감원이 즉시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필요시 CFD 계좌 개설이 본격화된 2016년까지 점검 기간을 확대할 방침이다.

다음 주부터 본격 시작되는 집중점검에서 한국거래소는 CFD 계좌를 활용한 시세조종·부정거래와 이번 주가조작 사태와 유사한 혐의거래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기관 내 인력 재배치, 시장참여자 및 전문가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높은 부문을 추가로 검토해 불공정거래에 대한 시장감시 및 조사를 기한 없이 강도 높게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검찰과 금융위, 금감원, 한국거래소 등 관계 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혐의가 의심되는 부분에 대한 수사와 조사가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