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서비스 상황 별 이용방법 안내 [사진=금융위원회]
대환대출 서비스 상황 별 이용방법 안내 [사진=금융위원회]

[뉴시안= 김다혜 기자]금융소비자는 31일부터 금융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에서 더 유리한 조건의 대출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온라인 대환대출이 가능해지면서 금융사별 치열한 금리 경쟁으로 금리 인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원회는 온라인·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시스템인 ‘대환대출 인프라’를 오는 31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은행, 저축은행, 카드 캐피탈사 등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 직장인 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과 담보가 없는 기존 신용대출을 금리가 낮거나 한도가 높은 더 유리한 대출로 온라인을 통해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장기 카드대출(카드론)은 오는 7월 1일부터 조회 및 대환대출이 가능하다. 

온라인·원스톱 대출 갈아타기는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앱에는 대출 비교 플랫폼 앱(애플리케이션)과 주요 금융회사 앱이 있다.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 조건을 비교한 후 선택한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다. 개별 금융회사 앱에서는 마이데이터 가입 없이도 다른 금융회사에서 기존 대출을 확인할 수 있고, 이후 해당 금융회사의 대출로 곧바로 갈아타는 것을 지원한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대출 비교 플랫폼은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등이다.

금융회사 앱(애플리케이션)은 국내 5대은행KB·신한·하나·우리·농협)을 포함한 은행 19곳, 저축은행 18곳, 카드사 7곳, 캐피탈사 9곳  등 53곳에서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대환대출 서비스는 은행 영업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 가능하고 이용 횟수에 제한이 없다. 앱 설치부터 결과 확인까지 서비스의 이용 시간은 대체로 15분 내외가 될 전망이다. 기존에 금융사 두 곳의 영업점을 방문해 최소 2영업일을 기다려야 했던 불편을 개선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서비스 개시에 맞춰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 범죄에 대하여 수사당국과 협조해 집중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각 금융회사 플랫폼은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보안 점검과 소비자 안내를 강화했다. 관련 범죄 정황 등을 국가수사본부에 공유하여 신속한 수사와 피해자 보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소비자는 서비스와 관련한 전화와 문자메세지를 통해 플랫폼·금융회사 앱 외의 특정 앱 설치 또는 특정 계좌에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는 없다는 것을 알고 주의해야한다.  대출 심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음에도 과도하게 낮은 금리 등을 제시하며 특정 금융회사로 갈아탈 것을 유도하는 경우도 유의해야 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소비자 편익 증진과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인프라 운영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며 “은행권 등과 협의를 통해 대다수 국민이 이용하며 대출금 규모가 큰 주택담보대출을 대상으로 하는 인프라 역시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