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뉴시안= 박은정 기자]"우리는 여기에 100%를 걸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지난 5일(현지 시각)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 연례 총회에 참석해 미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조 회장은 "현재 양사 합병에 100% 올인하고 있다"며 "합병 성공을 위해 끝까지 밀고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는 합병을 위해 중국·호주·영국 등 11국에서 승인을 받은 상태다. 미국·유럽·일본 3국에서는 경쟁 당국의 승인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3개국 중 한 곳에서라도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합병은 물거품으로 돌아가게 된다. 

조 회장의 발언은 최근 기업결합 과정을 두고 흔들림이 없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17일 EU 경쟁당국은 중간심사보고서를 통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결합이 한국과 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 간 4개 노선의 여객 운송 서비스에서 경쟁을 제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미국 법무부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막고자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현지 보도가 나오면서 부정적인 소식들이 전해졌다. 

조 회장은 "기본적으로 미국·유럽·일본은 더 많은 경쟁을 요구하고 있다"며 "좋은 해결책을 제시해 이들을 설득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