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지난해 7월 27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 청사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지난해 7월 27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 청사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다혜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오는 13일(현지 시각)부터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14일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발표한다. 지난해 3월부터 1년 3개월 동안 10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해 온 연준이 금리 인상을 멈출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현지 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연준은 오는 13~14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10차례 연속 이어온 금리 인상을 건너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놓는 방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연준은 지난달 3일(현지 시각) FOMC 정책결정문에서 ‘추가적인 정책 강화(policy firming)가 적절하다’는 문구를 삭제하며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이르렀음을 내비쳤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또한 지난달 FOMC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정책 결정문에 '추가 긴축 적절 기대'라는 문구를 삭제한 것은 의미 있는 변화"라며 "정책금리가 충분히 제약적인 수준에 근접 또는 이미 도달했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평가하며 금리 인상 중단을 시사한 바 있다.

반면 일부 연준 위원들은 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연준 내 매파 인사인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는 6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는 불룸버그 통신을 통해 지난달 22일(현지 시각) 플로리다주 포트로더데일에서 열린 포럼에서 "올해 두 번의 추가 인상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인플레이션이 통제되지 않으면 Fed는 더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FOMC 회의 전 발표되는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4.9% 상승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6월 9.1%까지 치솟은 뒤 지난해 7월 이후 10개월 연속 둔화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5월 CPI를 전년 동기 대비 4.1% 오를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실제 발표된 5월 CPI가 이를 크게 웃돌 경우, 연준은 금리동결 계획 대신 금리 인상 기조에 무게를 둘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변동성이 큰 식품류와 에너지를 제외한 5월 근원 CPI는 전년 동기 대비 5.2%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지난 4월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5.5% 오른 것으로 나타나며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두 배 이상 웃돌았다.

한국은행은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했다. 2월과 4월에 이어 세 차례 연속 동결을 결정했다.

연준이 FOMC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경우 한미 금리 역전 폭은 1.75%포인트를 유지하게 된다. 연준이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경우 한미 금리차는 사상 처음으로 2.00%포인트로 벌어진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