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장맛비가 내린 지난25일 오전 제주국제공항 1층 도착장에 가족과 친구, 연인 등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올해 첫 장맛비가 내린 지난25일 오전 제주국제공항 1층 도착장에 가족과 친구, 연인 등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다혜 기자]오는 27일까지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곳곳에 호우특보가 확대되면서 사전 통제가 이뤄지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26일 오전 3시께 호우 위기경보 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5일 제주와 남부 지방에서 시작된 호우특보가 이날 새벽 충남과 전북까지 확대된 데 따른 조치다. 기상청은 오는 27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40㎜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한 상태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 50~150㎜(많은 곳 200㎜ 이상)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남부지방, 서해5도, 울릉도·독도는 30~100㎜(많은 곳 전남권, 경북북부내륙, 경남 남해안 120㎜ 이상) △강원 동해안 10~50㎜이다. 

이날 오전 6시 기준 인명과 재산 피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에서 주민 2세대 2명이 주거지 인근 사면 붕괴와 침수 등의 위험 우려가 있어 마을회관으로 사전 대피했다.

이번 조치로 풍랑에 의해 바닷길은 막혔다. 10개 항로 여객선 19척의 발이 묶였다. 

또 7개 국립공원 277개 탐방로에 대한 입산이 통제됐다.

세월교 53개소와 하천변 산책로 14개소, 둔치주차장 9개소, 물놀이시설·계곡 5개소 등도 통제가 이뤄졌다.

중대본은 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계기관에 해안가, 하천, 산간계곡, 산사태 우려지역 등을 중심으로 철저한 사전 통제와 대피 계도를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반지하주택·지하주차장 등 지하공간 내 침수 발생 시에는 즉시 통제·대피하고 장애인가구·홀몸어르신 등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민관이 협력해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게 적극 지원하도록 했다.

중대본부장인 한창섭 행안부 장관 직무대행(차관)은 "본격적인 장마로 많은 양의 비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므로 관계기관에서는 보다 철저한 대비·대응 해달라"며 "국민들도 하천변·산간계곡과 같은 위험지역 방문은 자제하고 긴급상황 시 사전대피 등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