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생수 물가 상승률이 2012년 이후 11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제주삼다수, 아이시스 등 업계 1,2위 업체가 생수값을 올렸기 때문이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편의점 생수판매 코너. [사진=뉴시스]
지난 6월 생수 물가 상승률이 2012년 이후 11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제주삼다수, 아이시스 등 업계 1,2위 업체가 생수값을 올렸기 때문이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편의점 생수판매 코너.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다혜 기자]지난 6월 생수 물가 상승률이 11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1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생수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2.09로 전년 동월 대비 10.8% 올랐다. 이는 지난 2012년 6월 11.6%로 상승한 이후 11년 만에 가장 가파른 상승이다.

생수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0.4%에서 2월 7.3%로 크게 올랐다. 이후 3월 10.1%, 4월 10.2%로 3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다 5월 9.3%로 소폭 하락했지만 지난달 10.8%로 다시 반등했다.

주요 생수 제품들의 가격이 오르면서 생수 물가 상승률이 폭등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월 제주도개발공사가 생수 업계 점유율 1위인 제주삼다수 출고가를 평균 9.8% 올렸다. 제주도개발공사는 가격 인상에 대해 페트병 가격과 물류비용 상승에 따른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2018년 이후 5년 만의 가격 인상이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장 점유율 2위 제품인 아이시스 등 생수·음료 제품 출고가를 평균 8.4% 인상했다.

해태htb는 지난 2월부터 강원 평창수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 일부 편의점에서도 지난 4월부터 PB 생수 가격을 100~200원가량 인상한 바 있다.

반면 정부의 물가 안정 정책 기조에 따라 가격 인상을 철회한 기업도 있다. 풀무원은 지난 3월부터 풀무원샘물 출고가를 5%가량 인상할 계획이었지만 소비자 부담을 우려해 철회했다. 농심은 2018년 1월 백산수 출고가를 평균 7.8% 인상한 이후 가격을 동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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