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조현선 기자]SK스퀘어가 스웨덴 EQT파트너스에 SK쉴더스 지분을 매각하는 절차를 완료했다. SK쉴더스는 최대 주주인 EQT파트너스와 함께 2대 주주인 SK스퀘어와 함께 공동경영 체제에 돌입한다.

SK스퀘어는 EQT파트너스에 SK쉴더스 지분을 매각하는 절차를 모두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3월 EQT파트너스와의 공동 경영을 예고한 지 약 3개월여 만이다.

오는 21일 EQT파트너스가 SK쉴더스에 2000억원의 신주발행 절차를 마무리할 경우 최종 지분 구조는 EQT파트너스 68.0%, SK스퀘어 32.0%로 변경된다. 기존 지분구조는 SK스퀘어 63.1%, 맥쿼리자산운용 컨소시엄 36.9%였다.

지분매각대금 8600억원 가운데 4100억원은 이날 입금 완료됐다. EQT파트너스에 대여한 4500억원은 2년내 유입될 예정이다.

SK스퀘어는 이번 거래에 대해 "첫 대규모 투자 풀사이클(투자-기업가치증대-수익실현) 성과"라는 평가다. SK쉴더스는 지난 2018년 ADT캡스 인수 이후 합병으로 만든 회사다. 2021년 SK인포섹과의 합병을 거쳐 지금의 SK쉴더스로 재탄생했다. 이후 SK쉴더스는 기존 보안 사업에서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해 ADT캡스 인수 당시 3조원대였던 기업가치가 올해 5조원대로 확대된 바 있다.

SK스퀘어는 향후 SK쉴더스의 2대주주로서 EQT파트너스와 공동경영을 통해 SK쉴더스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EQT파트너스가 발행하는 2000억원의 규모의 신주는 SK쉴더스의 무인 매장,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서비스 등 신규사업의 투자 재원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SK쉴더스는 무인매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캡스 무인안심존'과 더불어 긴급 출동 서비스를 더한 점포 무인화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캡스 무인안심존'은 출입용 인증기기, 결제용 키오스크, 얼굴인식·색상 구분까지 가능한 AI CCTV 등 무인매장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솔루션을 통합 제공한다.

박성하 SK스퀘어 사장은 "SK스퀘어와 포트폴리오 회사들의 기업가치를 지속해서 높인다는 목표 아래 올 하반기에도 주주들에게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