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회가 16일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의 전경련 복귀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찬희 위원장이 지난해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회가 16일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의 전경련 복귀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찬희 위원장이 지난해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 복귀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은 16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의 전경련 복귀에 대한 적법성과 함께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이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현대차그룹 등 다른 그룹의 전경련 복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삼성 준감위 권고는 의무 이행 사항은 아니지만, 각 계열사가 준감위 권고에 반하는 경영활동을 하면 이사회를 거쳐 이를 공표할 의무를 갖고 있다.  준감위는 삼성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준법 감시·통제를 하기 위해 2021년 2월에 출범한 독립위원회다.

이찬희 위원장을 비롯해 권익환 김우진 홍은주 위원 등 총7명으로 구성돼 있다. 

삼성 준감위가 임시회를 여는 것은 전경련 재가입을 추진 중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전경련 복귀를 검토조차 하지 않는다면 준감위가 임시회의를 통해 이를 논의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임시회의와 관련해서는 정확한 일정과 안건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재계에서는 준감위가 준법경영을 위해 만들어진 조직인만큼 전경련에 복귀 조건으로 삼성이 '정경유착 논란에 다시 휘말리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는 내용의 권고안 등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준감위가 내린 판단이 삼성전자 등 계열사 이사회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편 전경련은 이달 22일 총회를 통해 풍산그룹을 이끄는 류진 신임 회장 취임과 함께 전경련 명칭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변경하는 안건을 의결한다. 산하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통합하는 안도 처리한다.

삼성 등 4대 그룹은 지난 2016년~2017년 박근혜 정부 당시 전경련을 탈퇴했으나 한경연에는 회원사로 남아 있었다. 전경련이 한경연을 흡수·통합하고 명부를 이관하면 4대 그룹이 다시 전경련에 가입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는 셈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 기존 한경연 회원사였던 5개 계열사는 준감위 임시회 권고안에 따라 전경련 임시총회 전에 임시 이사회를 열어 한경연 회원 자동 승계에 관해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서는 삼성을 필두로 SK, 현대자동차그룹, LG 역시 22일 이전에 계열사 이사회 및 내부 컴플라이언스 절차를 거쳐 통합 한경협에 합류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삼성이 재가입 적법성을 확인하기 위해 준감위 판단 절차를 거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후 4대 그룹이 공동 행동 등을 통해 전경련 복귀를 추진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