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할매니얼 대표 상품 약과가 큰 인기를 끌면서 각종 업계에서 약과를 접목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사진은 이디야 약과 관련 신상품. [사진=이디야]
최근 할매니얼 대표 상품 약과가 큰 인기를 끌면서 각종 업계에서 약과를 접목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사진은 이디야 약과 관련 신상품. [사진=이디야]

[뉴시안= 박은정 기자]식음료업계가 '약과'에 물들고 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열풍이 불면서 할매니얼을 대표하는 약과를 접목한 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더벤티와 이디야 등이 약과를 접목한 디저트 메뉴를 내놓았다.

더벤티는 △약과오트라떼 △약과크림커피 △약과카라멜쉐이키 음료와 △약과크림크로플 △통약과르뱅쿠키 디저트를 선보였다. 이디야는 △약과크림치즈쿠키와 △약과버터바를 새 메뉴로 개발했다. 신제품 모두 MZ세대들이 즐겨 먹는 디저트 크림치즈쿠키와 크로플 등에 약과를 올린 것이 특징이다.

약과에 도넛을 더한 메뉴도 등장하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약과의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 블랑제리와 E베이커리 등 이마트 내 베이커리 매장에서 도넛과 약과를 더한 '약과 도넛 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SPC 던킨은 지난 5월 '달고나 츄이스티 약과'도 출시했다. 츄이스티 도넛 모양의 약과에 달고나 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할매니얼 열풍이 거세지면서 약과에 대한 MZ세대 소비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다양한 상품에 약과를 더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편의점 CU가 '이웃집 통통이 약과쿠키'를 흑맥주로 출시한 모습. [사진=CU]
할매니얼 열풍이 거세지면서 약과에 대한 MZ세대 소비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다양한 상품에 약과를 더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편의점 CU가 '이웃집 통통이 약과쿠키'를 흑맥주로 출시한 모습. [사진=CU]

또 편의점 CU는 올해 초 '이웃집 통통이 약과쿠키'로 품절대란을 일으키며 초대박을 기록한 가운데 수제맥주 기업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와 함께 '이웃집 통통이 약과쿠키 흑맥주'도 출시했다. 이 흑맥주는 은은하고 달콤한 약과향을 첨가해 부드러운 목 넘김을 자랑한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계피가루를 활용해 약과의 맛을 구현한 '약과맛팝콘'까지 내놓았다. 또 M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디저트 휘낭시에 위에 약과를 토핑한 '약과휘낭시에'도 기획했다.

집밥연구소가 집에서도 약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개성약과' 상품을 판매 중이다. [사진=집밥연구소]
집밥연구소가 집에서도 약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개성약과' 상품을 판매 중이다. [사진=집밥연구소]

약과 열풍에 약과 밀키트까지 등장했다. 집밥연구소는 '요리놀이터 개성약과' 밀키트 상품을 판매하며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간편하게 약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MZ세대 사이에서 약과에 대한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며 "약과와 새로운 조합을 계속 고민하면서 제품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