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박은정 기자]10월 국회 국정감사 시즌이 다가왔다. 국회 각 상임위는 벌써부터 기업인 소환을 놓고 저울질하기에 여념이 없다. 이에 맞서는 기업인들은 어떻게 하면 국회 소환 리스트에서 빠져나갈 수 있을 지 여의도쪽에 안테나를 바짝 세우고 긴장하는 모습이다.

안타깝게도 국감이 시작되기도 전, 국회의 '무작위' 소환에 기업인들의 피로도는 이미 상승중이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중국 전통 간식 '탕후루'에 대한 인기가 많아지면서 당뇨에 대한 위험성이 제기되자 왕가탕후루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는 달콤나라앨리스 김소향 대표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상태이다.

김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한 곳은 보건복지위원회. 소아비만과 당뇨 환자가 해마다 급증하면서 청소년들이 즐겨 먹는 고열량 간식 탕후루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 청소년 설탕 과소비에 대한 질의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일 열린 대한비만학회 보험·정책 심포지엄에서 홍용희 대한비만학회 소아청소년이사는 "마라탕을 먹고 후식으로 탕후루를 즐기는 10대 놀이문화 등 주변환경의 영향은 비만 아이가 스스로 교정할 수 없게 만드는 중요한 외부요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소아비만·당뇨 문제를 두고 김 대표를 소환하는 것을 두고 '희생양 세우는 것 아니냐'는 입장이다. 탕후루 열풍으로 청소년들이 당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이 문제이긴 하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두고 김 대표를 소환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것이다. 

온라인커뮤니티에서 누리꾼들 또한 "보여주기식 아니냐", "탕후루에 설탕 많아봤자 얼마나 들어간다고", "약과도 당이 높은데 약과 관련 업체도 불러라", "도대체 불러서 무엇을 질문할거냐" 등의 비아냥 글을 올렸다.

청소년들의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면 지엽적인 문제해결보다는 보다 근원적인 차원의 대책과 예방책들이 논의돼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식습관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탕후루'만의 문제가 아니다. 탕후루는 전체의 일부분에 해당할 뿐인데도, 이를 마치 전체 문제로 확대해 책임을 추궁하는 게 옳은 일인지 되짚어야 한다. 

국회는 매년 국감을 진행할 때마다 '호통 국회', '보여주기 국회' 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감 현장에 기업인들을 불러놓고 무조건 호통만 치는 방식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기업과 기업인들이 잘못을 했다면 지적을 받고 개선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실제 기업인들의 잘못으로 우리 사회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오는 사례도 적지 않다. 그 경우에는 국회 차원에서 해당 기업인들을 불러 대책 마련 및 재발방지 등을 촉구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 경영에 여념이 없는 기업인들을 불러 불과 수분의 질의응답을 위해 하루종일 대기시켜 놓는 등 그 폐해가 심각한 수준이다. 국감 현장에 무작위 식의 기업인 소환은 멈춰야 할 것이다. 이번 기회에 보다 효율적인 국감 증인 채택 방식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있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