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티몬, G마켓, 옥션, 위메프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사진=쿠팡]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티몬, G마켓, 옥션, 위메프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사진=쿠팡]

[뉴시안= 이태영 기자]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는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순으로 분석됐다.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티몬, G마켓, 옥션, 위메프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4일부터 10월 4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2941만37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749만5775개와 비교하면 6.9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1위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만2809 미디어지수 284만5933 소통지수 282만7562 커뮤니티지수 290만8309 사회공헌지수 47만12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0만581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0만1661과 비교해보면 5.92% 상승했다.​

2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50만3064 미디어지수 119만6266 소통지수 106만8759 커뮤니티지수 98만6521 사회공헌지수 17만28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만748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7만7100과 비교해보면 19.85% 상승했다.​

3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3316 미디어지수 83만803 소통지수 72만4029 커뮤니티지수 99만9494 사회공헌지수 23만3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만7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51만973과 비교해보면 5.9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브랜드소비 1.62% 상승, 브랜드이슈 10.04% 상승, 브랜드소통 8.75% 상승, 브랜드확산 3.49% 상승, 브랜드공헌 26.45% 상승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