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과 관련해 지난 23일 금융감독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과 관련해 지난 23일 금융감독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카카오의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이 준법 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논란이 된 SM엔터테인먼트 시세 조종 논란에 대해서는 반성한다는 입장이다.

김범수 센터장은 30일 오전 열린 카카오 공동체 경영회의에서 "최근 상황을 겪으며 나부터 부족했던 부분을 반성하고, 더 강화된 내외부 준법 경영 및 통제 시스템을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 밝혔다.

이어 김 센터장은 "우리가 지금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공동체 전반의 고민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 센터장과 홍은택 카카오 대표 등 공동체 CEO와 임원 20여명이 참석해 SM엔터테인먼트 시세 조종 의혹 수사 등 최근 이슈가 경영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했다.

카카오 경영진은 현 상황을 최고 비상 경영 단계로 인식하고, 경영 체계 자체를 일신하기 위한 변화 방향을 검토했다. 특히 최근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강도 높게 조사하고 준법 감시를 위해 향후 외부 통제를 받아들이는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신사업이나 대규모 투자 진행 시 사회적 영향에 대한 외부 평가를 받는 방안도 포함됐다.

먼저 카카오는 각 공동체의 준법 경영 실태를 점검하는 기구를 마련해 사회적 눈높이에 부응하는 경영 시스템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매주 월요일 공동체 경영회의를 개최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지난 26일 구속된 카카오 배재현 투자총괄대표를 포함해 투자전략실장 A씨,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전략투자부문장 B씨 등 3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어 김 센터장과 홍은택 대표의 송치도 검토 중이다.

이들은 지난 2월 SM엔터 경영권 인수를 두고 다툰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사모펀드 운용사 원아시아파트너스와 공모해 SM엔터 주가를 끌어올린 혐의를 받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