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국회 탄핵안 처리를 앞두고 1일 자진 사의를 표명했다. 지난 8월 취임 이후 넉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이다.

당초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통해 이 위원장의 탄핵 소추안을 통과시킬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위원장이 사의를 표하면서 탄핵 표결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위원장은 이날 본회의에서 자신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본회의를 넘기 전에 자진 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국회에서 이 위원장의 탄핵안이 통과되면 방통위는 사실상 기능을 멈추게 될 것으로 예상됐다. 그간 방통위는 이 위원장과 이상인 방통위원 2인 체제로 운영돼 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 위원장의 탄핵 소추로 권한이 정지될 경우 이상인 부위원장의 단독 의결은 불가능해진다.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오기 전까지 최소 6개월 이상 방통위의 기능이 사실상 정지하게 되는 만큼 이 위원장이 자진 사퇴로 방통위 기능 정지를 막으려 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이 위원장의 사의 표명에 대해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이 위원장의 사표를 수리해선 안 된다고 압박하며, 이날 본회의를 통해 이 위원장에 대한 탄핵안을 표결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인데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는 것은 현재 국회가 헌법적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에 대한 명백한 방해 행위가 될 것"이라며 "대통령은 이동관 위원장 사표를 수리하지 말고 국회가 탄핵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조금 전 이 위원장이 꼼수 사의 표명을 했다. 탄핵을 회피하고 방송 장악을 완료하겠다는 의도"라며" "대통령은 국회가 탄핵절차에 들어간 만큼 이 사표를 재가해선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가한다면 이 위원장의 먹튀 행위에 가담한 공범자가 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오늘 본회의에서 예정된 이 위원장 탄핵안을 그대로 진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이 위원장과 비리검사 손준성·이정섭 검사에 대한 탄핵안은 오늘 그대로 진행된다"고 못 박았다.

장 최고위원은 "탄핵안이 발의돼 사실상 징계 절차가 개시된 현재 이동관 위원장의 꼼수 사의도 문제이고, 윤 대통령이 재가한다면 꼼수 재가도 공범이 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역사 앞에 공범이 안 되길 바란다"고 힘줘 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전날 늦은 오후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자진 사퇴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현재 윤 대통령은 사표 수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