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27일 국민의힘 탈당을 선언하고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사진=뉴시스DB]

[뉴시안= 이태영 기자]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27일 국민의힘 탈당을 선언하고 “대통령 한 사람이 아닌 보편적인 민주시민의 고민을 담아낼 수 있는 새로운 정당을 위해 정진하겠다”며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노원구 한 갈빗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 동시에 국민의힘에 제가 가지고 있던 모든 정치적 자산을 포기한다”며 신당 창당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과거 정치군인들은 북한의 위협을 항상 강조했다. 놀랍게도 소위 직업군인인 그들은 실제로 쿠데타를 위해 전방사단까지 동원하는 등 국가 안보를 최우선에 두고 일을 처리하지도 않았다”며 “대통령과 당대표가 모두 군인인 시대를 겪어내고 이겨냈던 우리가 왜 다시 한번 검찰과 경찰이 주도하는 정치적 결사체 때문에 중요한 시대적 과제들을 제쳐놓고 극한 대립을 강요받아야 하나”라고 비판했다. 검찰 출신인 윤 대통령과 한 비대위원장 등이 이끄는 정부·여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치권의 문제로 극한 대립 구도를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지 2년이 다 돼 가는데도 왜 적장을 쓰러뜨리기 위한 극한 대립, 칼잡이의 아집이 우리 모두의 언어가 돼야 하나”라며 “시민 여러분, 검투사의 검술을 즐기러 콜로세움으로 가는 발길을 멈춰달라. 아고라에 오셔서 공동체의 위기를 논의하는 책임 있는 정치인들에게 성원을 보내달라”고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제가 추진하는 신당은 일련의 아픔들과 부당함을 절대 잊고 지나가지 않겠다”며 “몇 개의 의석을 만들어 낼지 확실하지도 않은 누군가의 말에 신빙성이 없고 실행이 담보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신다면 더 많은 의석을 만들어달라. 여러분의 자녀와 손자·손녀에게 미래지향적인 대한민국을 상속세 없는 유산으로 남겨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끝으로 “내년 4월, 대통령 한 사람이 아닌 상계동의 꿈, 보편적인 민주 시민의 고민을 담아낼 수 있는 새로운 정당이 여러분을 대표할 수 있도록 제 모든 것을 쏟아부어 정진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이날 우선 해결해야 하는 정책으로 이공계 인재 육성과 의대 정원 확대 간의 모순, 지방대학 소멸 위기와 대학 등록금 지원 사이의 모순, 저출생에 따른 감군계획의 부재, 대학수학능력시험 킬러문항 논란, 국민연금 개혁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