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매각을 위한 최종 협상이 결국 결렬됐다.사진은 HMM 싱가포르호. [사진=뉴시스]
 HMM 매각을 위한 최종 협상이 결국 결렬됐다.사진은 HMM 싱가포르호.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HMM(옛 현대상선) 매각 본계약 협상이 결렬됐다. 

7일 산업은행은 "산은·해양진흥공사는 7주에 걸친 협상 기간 동안 상호 신뢰 하에 성실히 협상에 임했으나 일부 사항에 대한 이견으로 협상은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 

산은·해양진흥공사는 지난해 7월 HMM 경영권 공동매각을 위한 공고를 발표하고 매각 절차에 돌입했다. 같은 해 12월 하림그룹의 팬오션과 JKL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본계약 협상 절차를 진행했다.

양측은 5주간의 협상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해 협상 기간을 2주 연장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장기간에 이어진 협상에도 일부 사항에 대한 이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견해차를 보인 사항은 '주주 간 계약 유효기간 5년 제한'에 대한 부분이다. 하림은 주주 간 계약의 유효기간을 5년으로 제한하고 컨소시엄에 참여한 JKL파트너스만이라도 지분 매각 기한에 예외를 인정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HMM은 당분간 산은 등 채권단의 관리체제로 유지된다. 산은과 해진공은 HMM 지분 57.9%를 그대로 보유하며 재매각에 나설 전망이다.

하림은 이날 HMM 경영권 인수를 위한 협상이 최종 무산된 것에 대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하림 관계자는 "HMM의 안정적인 경영 여건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건설적인 의견들을 제시하며 성실하게 협상에 임했으나 최종적으로 거래협상이 무산된데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은행과 공기업으로 구성된 매도인간의 입장 차이가 있어 협상이 쉽지 않았다"며 "실질적인 경영권을 담보해 주지 않고 최대주주 지위만 갖도록 하는 거래는 어떤 민간기업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