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파운드리 기업 TSMC가 일본에 제2공장 착공 계획을 본격화했다. 대만 TSMC (사진=TSMC)
글로벌 파운드리 기업 TSMC가 일본에 제2공장 착공 계획을 본격화했다. 대만 TSMC (사진=TSMC)

[뉴시안= 조현선 기자]글로벌 파운드리 기업 TSMC가 일본 내 제2공장 착공 계획을 본격화했다.

6일(현지시각)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대만 TSMC는 일본 소니와 도요타의 지원을 기반으로 현지 제2공장 착공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올해 말 착공에 돌입해 2027년 말 가동이 목표다. 

앞서 TSMC는 일본의 거대 IT 기업인 소니그룹을 필두로 덴소의 합작사 JASM을 통해 일본 구마모토현에 반도체 제1공장을 건설해 왔다. 투자 금액은 70억 달러(한화 약 9조3000억원)로 이달 24일 개소를 앞두고 있다.

이번 TSMC의 제2공장 착공 계획에는 도요타가 신규 투자자로 합류했다. 합작법인 JASM의 지분은 TSMC 86.5%, 소니 6.0%, 덴소 5.5%, 도요타 2.0%로 변경됐다. 2공장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1·2공장의 합산 투자 규모는 200억 달러가 초과될 것이라고 TSMC는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027년께 일본의 첨단 반도체 생산 능력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 공장의 합산 생산 능력은 12인치 웨이퍼 기준 월 10만장 수준으로 추산된다. 제1공장은 40나노미터(nm) 및  22·28나노, 12·16나노 공정, 제2나노 공장에서는 6·7나노의 미세공정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HPC(고성능컴퓨팅), 산업 및 소비자용 칩, 차량용 반도체 등의 공정에 쓰일 것이라고 업계는 내다봤다. 

한편 일본 정부는 반도체 분야의 리더십 회복을 위해 자국 내 반도체 사업 육성을 위한 지원을 이어왔다. 최근 키옥시아(옛 도시바메모리)와 미국 웨스턴디지털(WD)은 내년 가을 일본 공장 2곳에서 최첨단 반도체를 양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외신 등에 따르면 양사는 '8세대', '9세대'로 불리는 최첨단 메모리를 내년 9월 출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