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햇반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햇반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사진=CJ제일제당]

[뉴시안= 박은정 기자]CJ제일제당 햇반이 즉석밥 시장에서 압도적인 성장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매출까지 경신했다.

26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햇반의 지난해 국내외 매출이 전년 대비 4.3% 증가한 8503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매출은 전년 대비 1.4%, 해외 매출은 21% 늘었다. 

시장 점유율 또한 햇반의 독주는 계속됐다. 햇반의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은 닐슨코리아 기준 68%에 달했다. 이는 전년 대비 1.8%p 늘어난 것이다. 대표 제품인 '햇반 백미'는 시장 점유율 66.4%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 햇반 제품 이미지.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햇반 제품 이미지.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현재 햇반 곤약밥과 솥반을 내세운 '웰니스(Wellness) 카테고리'를 활성화하고 있다. 웰니스 카테고리는 지난해 전년비 2배 이상의 매출 신장율을 보였다. 햇반 곤약밥은 칼로리가 낮은 곤약의 찰진 식감은 살리고 구수한 향을 더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맛과 영향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 유통 경로를 다각화한 점도 큰 영향을 미쳤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네이버에서 햇반 거래액 391억원을 기록했다. '쌀의 날(8월18일)'을 맞아 네이버와 진행한 햇반 기획전에서는 행사 첫날 평소보다 9배 가까이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자사몰인 CJ더마켓의 햇반 매출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CJ더마켓의 햇반 매출은 약 238억원으로, 전년 대비 79% 늘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CJ더마켓을 포함한 온라인 경로의 햇반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만 전년비 17% 증가했다.

햇반의 글로벌 성장도 괄목할 만하다. 미국 코스트코 등 메인 스트림 경로에서 백미밥 매출이 전년보다 25% 증가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웰니스 카테고리 대형화 등을 통한 ‘햇반의 집밥화’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집밥 선호도는 높으나 기술력 한계로 상품화가 어려웠던 '서리태흑미밥', '혼합잡곡밥' 등의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최초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은 '식후혈당밥’(식후혈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 등의 판매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임동혁 CJ제일제당 Processed Rice Biz 담당은 "햇반이 갖고 있는 온리원(OnlyOne) 경쟁력으로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 환경을 충분히 극복했다"며 "햇반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맛품질로 끊임없이 진화하며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