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가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알리익스프레스 지적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공정거래위원회가 알리익스프레스가 소비자 보호 의무를 위반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조사에 돌입했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공정거래위원회가 중국계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주 서울 중구 알리코리아 사무실에 조사관을 파견해 소비자 분쟁 대응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가 중국계 플랫폼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것은 처음이다.

알리코리아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설립한 국내 법인이다. 공정위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전자상거래법상 규정된 소비자 보호 의무를 지켰는지 여부에 대해 집중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전자상거래법상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통신 판매 중개 사업자는 입점업체의 신원 정보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의 불만과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인력과 설비 등도 갖춰야 한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기업들을 입점시키기 위해 판매수수료를 낮추는 등 다양한 전략으로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넓히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앱 사용자는 지난 2월 기준, 818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2월 355만명과 비교하면 130% 급증한 수치다. 

문제는 가입자 수 증가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673건으로 2022년 228건 대비 약 3배 증가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짝퉁 판매 문제로 질타를 받은 바 있다. 당시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불공정행위의 관점에서 조사를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임시중지명령도 검토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이에 공정위 관계자는 "법 위반 사항이 있다면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