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전공의 처벌 방침 등에 반발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 움직임을 보이는 지난 19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 1층 로비에 "의사 선생님 환자 곁을 지켜주세요"라는 소원쪽지가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의 전공의 처벌 방침 등에 반발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 움직임을 보이는 지난 19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 1층 로비에 "의사 선생님 환자 곁을 지켜주세요"라는 소원쪽지가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정부가 22일 2025학년도 대학별 의과대학 정원 배정의 변경은 없다고 재강조했다. 다만 의대 교수들에겐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께서 예측 가능하도록 2025학년도 대학입시 입학전형 반영 일정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2025학년도 의대 정원은 대학의 신청과 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미 대학별 배정이 완료됐다"며 "고등교육법령에 따라 국가가 인력 수급과 관련해 정책적으로 결정하는 사항으로 대학이 임의로 정원을 변경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의료계 일각에서 정부가 9월 전에는 정원 배정 결과를 뒤집을 수 있으니 집단행동을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에 쐐기를 박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박 차관은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해서는 다음 주부터 처분이 이루어질 예정이다"며 "본 처분이 이뤄지기 전 의견 제출 과정에서 복귀와 계속적인 근무 의사를 표명하는 경우에는 처분 시에 충분히 고려하도록 하겠다"며 일부 '선처 의사'를 드러냈다.

의사들과 대화에는 적극 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박 차관은 "어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언론을 통해 정부에 대화를 제안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대화의 움직임에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특히 "전국 의대 비대위와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에 조건 없이 대화할 것을 제안드린다”며 “일시, 장소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 사이에서 제기되는 '미국 의사 면허 대안'은 "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 차관은 "복지부 내부 규정을 보면 해외 수련 추천서 발급지침에 행정처분 대상자는 제외토록 규정을 하고 있다"며 "만약 전공의들이 근무지 이탈을 통해서 처분을 받게 되면 이력이 남아서 추천서를 발급하는 것이 제외조건이 된다. 현실적으로 미국 의사가 되기 위한 길이 막힐 수가 있다"고 부연했다. 행정처분 대상자는 추천서 발급이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