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트모빌리티의 1인승 골프카트. [사진=뉴시안]
메이트모빌리티의 1인승 골프카트. [사진=뉴시안]

[뉴시안= 안성찬 대기자]1인승 카트시대가 열릴까?

33년동안 캘러웨이 수장을 맡았던 이상현 메이트 모빌리티 대표가 1인승 골프카트 '싱글(SINGLE)'을 갖고 골프시장에 뛰어 들었다. 

메이트 모빌리티는 26일 서울 성수동 코사이어티에서 싱글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싱글은 골프장 내 이동 수단을 넘어서 골프의 새로운 문화를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이트 모빌리티는 ‘세상에 없던 골프, 이제 시작됩니다’를 슬로건으로 걸었다. 벌써 골프산업계에서는 그동안 여러 사람이 함께 탑승하는 단순 이동 수단에 불과했던 골프 카트의 기능에서 벗어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혼자 타고 이동해 개인화된 최첨단 메이트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코스안내 및 코스 공략을 위한 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물론 서로 다른 카트에 타고 화상으로 대화할 수 있다.

싱글의 탄생은 한국의 골프시장은 물론 다양한 글로벌 골프 문화와 환경을 이해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한 통찰력이 배경이 됐다.  

국내 골프계 대표 리더 이상현 대표가 전 세계 골프장을 돌아다니며 경험한 것을 카트에 접목시켜 메이트 모빌리티 탄생을 주도했다. 국내 골프는 미국, 유럽, 일본 등 골프 선진국처럼 노캐디 플레이가 지속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던 것.

현재 대부분의 골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5인승 카트는 함께 모여 이동을 하는 등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캐디없이 플레이할 경우 플레이어 중 한 명은 불가피하게 운전 등 캐디의 역할을 해야만 한다. 이로 인해 당연히 플레이 퀄리티의 저하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사고의 위험성도 높아 노캐디 플레이가 확산되는 것에 비례해 카트 관련 사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도 커다란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것이 사실이다. 

싱글카트의 특징은 1인승 초경량 카트로 페어웨이 진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경사진 코스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독립식 서스펜션을 갖추고 있다. 주요 부품인 구동계와 배터리는 안정성이 검증된 국내 우수 기업의 제품을 사용했으며 교체형 리튬 이온 배터리 탑재로 효율성과 안정성 모두 잡았다. 특히, 노캐디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밀 지오펜싱 (Geo-Fencing) 기술을 적용해 위험 구역을 설정하고 플레이어가 해당 구역을 진입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안전한 라운드를 하도록 돕는다는 얘기다.

메이트모빌리티 이상현 대표가 26일 서울 성수동 코사이어티에서 싱글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안]
메이트모빌리티 이상현 대표가 26일 서울 성수동 코사이어티에서 싱글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안]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또한 지금껏 경험해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것을 선사한다. ‘메이트시스템’은 마치 캐디와 대화 하듯 플레이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대화형으로 주고 받을 수 있다. 홀컵까지의 거리, 높낮이를 적용한 보정거리, 해저드 위치 등 위험 구역에 대한 안내는 물론 이상적인 공략에 대한 제안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중앙 관제 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차량에 대한 통제 및 모니터링도 가능하며 싱글 앱을 사용해 플레이어가 직접 결제하는 시스템도 적용됐다.

4가지 컬러로 출시하는 이 카트의 강점은 싱글카트를 원하는 골프장은 카트를 직접 구매할 필요가 없다. 메이트 모빌리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를 공급받을 수 있다. 노캐디 플레이의 확산으로 인한 운영 효율성 저하 및 내장객 감소로 고민하고 있는 골프장들에 확실한 해결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현 대표는 “우리나라 골퍼의 골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어느 골프 선진국보다 앞선다고 볼 수있지만 일본과 많이 닮은 우리나라의 골프장 환경은 골프 문화의 발전을 붙잡아왔다"면서 "노캐디 플레이가 증가하는 것은 우리가 거스르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고 메이트모빌리티는 1인승 골프 카트 싱글을 통해 새롭고 건강한 그리고 경제적인 골프를 소개하고 한국 골프에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메이트모빌리티는 한국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도 구축했다. 일본의 스포츠용품을 주도하는 제비오 그룹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올해 말 일본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그리고 일본을 넘어 글로벌 카트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잡겠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600대 정도 골프장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내 명문 골프장 2곳이 이미 싱글 도입을 위해 메이트 모빌리트와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메이트모빌리티의 1인승 카트는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사진=뉴시안]
메이트모빌리티의 1인승 카트는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사진=뉴시안]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