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인천 미추홀구 인하 문화의 거리를 방문해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윤상현 후보와 함께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인천 미추홀구 인하 문화의 거리를 방문해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윤상현 후보와 함께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4.10 총선 법정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앞두고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출생 기본소득과 대학 전액 무상교육 등을 포함한 ‘기본사회 5대 공약’을 발표하는 등 각각 공약 대결을 펼쳤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고, 여의도와 그 주변 등 서울의 개발 제한을 풀어 서울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사당을 서울에 새로운 랜드마크로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작년 10월 국회 세종의사당 규칙안이 통과돼 전체 17개 상임위원회 중 12개와 예산정책처, 입조처(국회입법조사처)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이 결정됐다”면서 “약 10만 평 부지의 여의도 국회의사당에는 국회의장실, 본회의장 등 일부만 남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회의 완전한 세종 이전은 전부 다 세종으로 이전하자는 것”이라며 “이미 세종의 부지는 준비돼 있고, 공사도 예정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완전한 국회의 세종 이전은 행정 비효율 해소, 국가 균형 발전 촉진,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고 세종시를 미국의 워싱턴D.C.처럼 진정한 정치 행정의 수도로 완성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히 옮기고 이런 권위주의 규제를 모두 풀어서 재개발을 통한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면서 “그렇게 되면 여의도는 런던, 싱가포르, 홍콩과 당당히 경쟁하는 글로벌 금융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여의도뿐 아니라 인접한 마포·영등포·동작·양천·용산 등에서도 연쇄적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 함께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결국 국회의 세종시 완전 이전이 서울 개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경용 제천·단양 후보가 27일 오후 충북 제천시 동문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경용 제천·단양 후보가 27일 오후 충북 제천시 동문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출생 기본소득과 대학 전액 무상교육 등을 포함한 ‘기본사회 5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충북 충주 김경욱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합동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출생소득, 기본주택, 무상교육, 간병지원, 경로점심 등 기본사회 5대 정책으로 국민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현재 8세까지 지급되는 아동수당을 확대해 17세까지 자녀 1인당 월 20만 원씩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또 청년 세대의 기본자산 형성을 위해 0세부터 18세까지 매월 10만원씩 펀드 계좌로 지급하는 ‘우리아이 자립펀드’를 만든다. 펀드에는 부모 입금이 허용되며, 증여세가 제외된다.

기본주택에 대해서는 “모든 세대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기본 주택으로 전 국민 기본 주거를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했다. ‘우리아이 보듬 주택’으로 신혼부부에 분양전환형 공공임대 주택을 제공하고, 지역 활성화를 위한 ‘월세 1만원 임대주택’도 대폭 확대한다. 또 100만호 규모의 주거복합플랫폼을 조성해 주거, 상업, 교육, 일자리 등 자족기능을 갖춘 생활권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대학 무상교육으로 교육 기본권 보장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국립대와 전문대는 전액 무상 교육을 시행하고 4년제 사립대는 등록금을 반값 인하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간병비에 건강보험료를 적용하고, 주중에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점심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점심밥상 기본서비스’를 확대한다. 주말에는 지역 식당 바우처 형식으로 식사를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