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곽규택)가 제품 강매의혹을 받고있는 남양유업 본사를 압수수색 했다고 6일 밝혔다.

검찰은 지난 3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위치한 남양유업 본사와 서울지점 사무실 등 3곳에서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은 이미 고소인 조사를 마쳤으며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홍 회장 등 관계자를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 할 방침이다.

지난 달 2일 '남양유업 대리점 피해자 협의회'는 홍원식 회장, 김웅 대표이사 등 남양유업의 고위 임원 및 관계자 10여 명을 검찰에 고소했다.

협의회는 남양유업이 지난해 5월부터 전산상에서 대리점들이 주문한 물량을 부풀려 수정하는 수법으로 물품을 강매했다고 주장했다.

또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을 보내거나, 명절마다 관례라며 '떡값'을 떼어가는 등 리베이트를 요구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이번 검찰 조사는 본사가 협의회를 경찰에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고소하자 협의회 측이 맞고소를 한 데 따른 조사일 뿐"이라며 "일부 대리점의 주장일 뿐이라는 입장에는 변함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직원의 막말 파문에 대해서는 사죄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며 그에 대해서는 할말이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유투브에 공개된 음성파일이 확산되며 남양유업에 대한 불매운동도 벌어질 전망이다. 욕설을 퍼부은 댓가로 겨우 공식 사과문 한 장을 올린 것이 네티즌들의 공분을 산 것이다.

남양유업의 불매운동은 SNS, 포털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며 한 편의점이 '남양유업 제품을 발주하지 않는다'는 사진을 공개하는 등 동참하겠다는 네티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